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하고 신당역 교차로 및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좌회전 설치한다!
상태바
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하고 신당역 교차로 및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좌회전 설치한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11.0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판술 의원, “가변차로 폐지는 서울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꼭 필요”

서울시가 왕십리로 가변차로를 폐지하고 신당역 교차로 및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좌회전 신규 설치를 확정했다.

최판술 서울시의원(국민의당, 중구1)은 지난 2일(목)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실시된 교통안전시설심의에서 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와 신당역 교차로 청계천 방면 좌회전과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금호동 방면 좌회전 신설안이 수정통과 됐다고 밝혔다.

국내 가변차로는 81년 8월, 소공로(조선호텔~한국은행)에 처음으로 도입된 후 서울시내 총 16개 도로(총연장 19.74km)에 확대 적용되어 운영되었으나, 현재 소공로, 왕십리로를 제외한 나머지 14개 구간은 모두 폐지되었다.

신당역 교차로 좌회전 신설(예정) 도면

왕십리로 가변차로는 한양공고 앞에서 왕십리역까지 총 연장 2.20km 구간 6차로 도로에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오전 07시부터 10시까지 시청방면 4차로, 왕십리역 방면 2차로로 운영 중이고, 그 외 시간대는 양방향 3차로씩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다.

최판술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 ‘중구와 성동구 주민 안전과 편의를 위한 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와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좌회전 신호 신설에 관한 청원’을 소개하였고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와 본회의에서 채택되어 지난 3월 서울시로 이송한 바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왕십리로 가변차로 때문에 좌회전 차로 구성이 어렵고, 시간대별 통행 방향을 오인하거나, 차로 폭 감소 등으로 사고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를 개선해달라는 목소리도 커졌다.”고 말하고, “청계천 복원공사에 따라 설치된 왕십리 가변차로로 인하여 중구와 성동구 주민들은 지난 15년간 통행권 제한과 불필요한 비용 발생을 감수해왔다.”고 주장했다.

최판술 의원은 “이제라도 왕십리로 가변차로가 폐지되고 신당역 교차로 청계천 방면 좌회전과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금호동 방면 좌회전이 설치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히고, “왕십리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교통안전과 지역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에 확인해 본 결과 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와 신당역 교차로 및 구 도로교통공단 사거리 좌회전 신설은 실시설계 기간 소요와 한남2고가 철거 및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에 의한 교통혼잡을 고려하여 2018년도에 공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