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존중 바탕으로 신뢰받는 의회 만들고 싶어”
상태바
“상생·협력·존중 바탕으로 신뢰받는 의회 만들고 싶어”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0.1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의회 고양석 부의장

고양석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 능·구의2·광장·군자동)은 초선의원(2014년 7월 ~ 현재)으로, 제7대 후반기 광진구의회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항상 주민의 요구에 귀기울이며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초선의원임에도 다양한 직능단체 경험을 통해 광진구의 현안을 꿰뚫어 보는 시각이 남다르다.

의회존재 의미는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임을 강조하며 정책의회로서의 광진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의원이다.

제7대 광진구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 고양석 의원의 포부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사람 냄새만큼 향기로운 것은 없다’라고 생각할 만큼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하는 고양석 부의장

▷부의장님 안녕하십니까? 우선 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선출소감 한말씀...
▶2년동안의 의정활동을 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좋게 봐주셔서, 비록 초선이지만 부족한 저에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것같습니다.

무거운 책임감을 어깨에 얹어 주신만큼, 더욱 열심히 하라는 채찍으로 생각하며,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주민을 생각하며, 주민을 위해 의회가 존재함을 잊지않고, 주민들에게 인정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7대 후반기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은?
▶부의장으로서 의회 내 당파를 초월하고, 의원 상호 간 연결고리가 되어, 광진구의원 모두 존경받을 수 있는 의회, 인간적으로 서로 아우르는 의회를 만드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의장님이 '일하는 의회, 정책을 생산하는 의회'를 구현하고자 여러 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으신데 힘을 실어주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의회를 위해 애쓰신 선배의원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본받을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고려하여 7대 후반기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부의장으로서 저는 김창현 의장님을 신뢰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훌륭한 상임위원장들과 함께 구민을 챙기고, 정책을 생산하며, 또한 집행부와 상생하는 좋은 모습을 보이도록 중간 역할을 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들간의 소통과 화합에 대해 모범답안을 제시해본다면?
▶성격상 사람들과 만나며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사람 때문에 피곤한 부분도 있지만 '사람 냄새만큼 향기로운 것은 없다'라고 생각할 만큼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미워하기 전에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데 당을 떠나 의원들과 항상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한결같이 소통한다면 마음을 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의정활동 동안 뜻깊게 추진한 일이 있다면?
▶세종대 기숙사 신축 - 주민간 갈등 원만한 해결
 먼저, 세종대 기숙사 신축으로 인하여 주민들과 오랜 갈등을 해결하고, 광진구청과 세종대간 MOU체결을 하도록 노력한 것입니다. 학교와 주민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10여 차례 이상 토론과 협의가 진행됐습니다.

처음에는 서로의 고집을 꺾지 않던 주민들과 학교가 조금씩 양보를 하면서 갈등이 봉합될 수 있게 됐습니다.

고생을 많이 했지만 서로 협력하는 관계가 되어 군자동 불우이웃돕기 행사, 도서관 개방, 주민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주차장을 저렴히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등 세종대와 주민간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역할을 해 더욱 뜻깊습니다.

▷다른 의원들과 차별화된 의정활동을 한 것이 있다면 ?.
▶소통과 화합의 장 - 한마음 체육대회 부활
2010년에 없어진 체육대회를 부활시켰습니다.
삭막한 도심에 살면서 동별로 연습을 하고, 친교하며, 소통하는 화합의 의미가 큰 한마음 체육대회가 올해 10월에 다시 개최됩니다. 15개 동끼리 선의의 경쟁도 하며 많은 사람들과 친교의 장을 벌일 수 있는 것이어서 더욱 뜻깊게 생각합니다.
▶주민자치위원회 활성을 위한 임기 등 일부조례 개정
 주민자치위원회 임기부분에 대한 조례 개정을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역여건 및 인구수에 따른 위원회 구성, 주민자치위원장·고문 등의 임기, 분과위원회 구성 등 현실에 맞는 조례 개정으로 주민자치위원회의 활성화에 상당부분 기여했다 생각합니다.

▷의회-집행부간 관계 설정은?
▶예의를 갖춘 수평적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회 본연의 업무는 집행부를 감시·감독하는 역할이지만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협력·협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십 년간 공직생활을 한 집행부를 단순히 견제·감독만을 앞세우며 불편한 관계로 지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면 좋은 견제도 되고 앞으로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지켜나가야 할 올바른 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광진구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의회존재의 의미가 집행부를 감독·감시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민에 의한,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며, 구민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제7대 후반기 광진구의회는 더 넓은 시야로 보고, 더 깊은 마음으로 일하겠습니다. 구민여러분도 구의회 활동을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반드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양석 부의장은…
·조선대부속고등학교 졸업
·서일대학교 졸업
·광진구 정책자문위원
·광진구 주민자치위원장 연합회장
·광진상공회 부회장
·군자동 체육회장
·새정치민주연합 광진갑 지역위원회 운영위원
·광진갑 호남향우회 연합회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