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노후화 대비 도로포장 유지관리 발전방안 마련
상태바
도시노후화 대비 도로포장 유지관리 발전방안 마련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1.3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2(금) 서울시 도로관리 혁신 위한 「도로포장 정책포럼」개최

- 도로노후화 대응 방법 및 도로포장 유지관리 발전방안 등 소개
- 이광호 한국도로학회 회장 등 9명의 지정토론자와 도로포장분야 전문가 및 관계 공무원 250여명 등 참석 예정

서울시는 가속화되고 있는 도시노후화에 대비하고, 도로포장 유지관리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도로포장 정책포럼」을 12월 2일(금) 14시30분부터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서울시가 기발표한 「서울시 차도혁신 종합대책」(’15. 9월)과 「도로함몰 관리 종합대책」(’16. 11월)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이다.

서울시 도로관리 현황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해외 선진도로 유지관리 사례들을 통해 서울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품질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포럼은 이택근 서울시 안전총괄관의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정책' 발제를 시작으로 ▴서울시 도로포장연구센터 백종은 박사의 ‘도로노후화 대응 포장조사 및 설계방안’ ▴세종대 이현종 교수의 ‘도로포장 계약제도 개선방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권수안 박사의 '미래지향적 도로포장 관리방안'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정책' 발제에서 이택근 서울시 안전총괄관이 서울시가 나아가야 할 포장도로의 유지관리 정책을 「차도혁신 종합대책」을 중심으로 발표한다.

이후, 서울시 도로포장연구센터 백종은 박사가 '도로노후화 대응 포장조사 및 설계방안'이란 주제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도시노후화에 대비한 도로포장 유지관리를 위한 조사기법과 재포장 설계방안을 소개하고, 서울시가 집중 연구해야할 대책을 발표한다.

제3주제는 세종대학교의 이현종 교수가 '도로포장 계약제도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도로포장 시공의 계약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선진국의 제도 등 사례 연구와 도로포장 시공의 효과적인 품질관리를 확보할 수 있는 계약제도 및 평가방법을 발표한다.

마지막 제4주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권수안 박사가 '미래지향적 도로포장 관리방안'이란 주제로 중앙정부의 도로포장 유지관리 체계와 장기적 발전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주제발표를 마친 후 이어지는 지정토론에서는 한국도로학회 이광호 회장 등 9명의 토론자가 서울시의 도로포장 유지관리정책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지정토론자는 이광호(한국도로학회 회장) 위원장을 포함한 육인수(국토교통부 건설안전과), 문성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기헌(삼우IMC 이사), 김준영(세계일보 기자), 그리고 주제발표를 한 이택근(서울시 안전총괄관), 백종은(서울시 도로포장연구센터장), 이현종(세종대학교 교수), 권수안(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총 9명이다.

이번 「도로포장 정책포럼」은 도시노후화에 진입하고 있는 서울시 도로포장 정책의 발전방안을 민관산학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날 포럼에는 도로포장 분야의 전문가 및 업체, 관련협회, 공무원 등 250여명이 참석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이번 포럼은 여러 연구자와 전문가, 관계 공무원이 모여 국내‧외 정책과 사례, 도로관리 혁신기술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서울시의 도로포장 유지관리 발전방안을 진솔하게 논의하는 매우 뜻 깊은 자리”라면서 “서울시의 도로가 제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