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2동의 어제와 오늘, 사진으로 한눈에

신정2동 주민자치위원회, 신정2동 역사집 발간

2021-02-05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양천구 신정2동 주민센터가 지역의 과거, 현재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정2동의 어제와 오늘-신정2동 역사집을 발간했다.

역사집 발간은 신정2동 제10기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에게 과거와 현재 사진을 기증받아 제작했다. 주민의 삶을 통해 신정2동의 역사를 조명하고, 애향심도 고취시키자는 의미다.

역사집에는 목동중학교, 현 아이파크아파트, 쌍용아파트 인근 등 신정2동의 과거 사진뿐만 아니라 현재 신정6, 신정7동 일부도 함께 담겨있다. 과거에는 신정2동이었던 지역과, 현대백화점 터의 옛 모습, 칼산의 모습 등 생활 터전이 같아 왕래가 빈번했던 목1동의 옛 모습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앞서 신정2동에서는 주민센터 내 과거와 현재의 사진을 전시한 역사관을 조성하여 주민에게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의 역사를 되짚어 볼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김옥천 주민자치위원장은 과거 30~40년 전 신정2동의 모습을 통해 그 당시의 생활터전을 회상하는 역사집 제작은 매우 뜻깊은 작업이었으며, 신정2동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소중한 기록으로 미래세대에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기주 신정2동장은 주민이 함께 화합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면서 역사집을 통해 신정2동의 주민이 애향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