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발간

정확한 계약업무 처리로 지방재정 효율성·건전성 확보 기대

2021-10-13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강서구는 최근 3년간 분야별 주요 계약심사를 분석해 ‘2021년 사례로 알려주는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을 전자책(e-book)으로 발간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공공계약과 원가계산을 분야별 사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는 이번 매뉴얼은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지방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매뉴얼은 공사, 용역, 물품구매, 설계변경 등 총 4개 분야에 대한 원가계산 작성요령과 계약심사 사례를 수록했다. 구는 최근 3년간 22백여 건의 계약심사와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계약심사 설계 상담 창구문의 사례를 꼼꼼히 분석해 반복적인 사례 중심으로 계약심사 사례를 선정됐다.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새롭게 업무를 접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2021년 사례로 알려주는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은 구청 사업부서, 동주민센터, 시설관리공단 등에 전자책(e-book)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한편 강서구는 지난 2012년부터 감사담당관 내에 계약심사팀을 운영해 각 부서의 공사, 용역 및 물품구매 계약 전원가를 분석,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구는 계약심사 제도를 통해 현재까지 총 4,521, 72억 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 발간이 사업 부서 담당자의 역량 강화는 물론 투명하고 내실 있는 예산운용으로 이어지길 바란다앞으로도 합리적인 예산절감을 위한 더욱 다양한 방안을 찾아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