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의원, 윤리위 징계 수위에 "정치적 행보 따라 결정 이해 안 돼"

“자진사퇴시 공천 담보, 부적절해”

2023-05-09     김정민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녹취록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뉴스핌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지난 9일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 심의를 앞두고 자진 사퇴설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전날 윤리위 소명 과정에서 전혀 그런 질문이나 그런 걸 느낄 만한 대목이 없었다”며 “이미 제 입장을 표명한 만큼 추가로 할말이 없다”며 자진 사퇴설을 일축했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지난 8일 회의를 열고 각종 설화로 논란에 휩싸인 김재원, 태영호 최고위원의 징계 수위를 논의했지만 최종 징계여부 및 수위를 결정하지 못했다. 윤리위는 10일 회의를 다시 열어 두 사람의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황정근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전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정치적 해법이 등장하면 그에 따른 징계수위가 결정될 수 있다”고 발언했다. 이 발언을 두고 당사자인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해 사실상 자진사퇴를 유도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이게 아직도 무슨 의미인지 고민해 보고 있다”며 “본인(황정근 위원장)이나 윤리위로부터 뭘 의미하는지 통보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고위원을 자진 사퇴를 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전날 윤리위에서 녹취록 문제와 관련해서 대단히 오랫동안 질문들이 왔기 때문에 명백히 이야기했다”며 “모든 것을 걸고 또 제 목숨까지도 걸고 절대 공천 발언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는 태 최고위원과 관련 윤리위 안건으로 오른 ‘공천 개입 녹취록’에 대해 무관하다는 입장을 반복한 것이다.

태 최고위원은 자진사퇴 시 차기 총선에서 공천을 담보할 수 있다는 일부 의원들의 의견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자진사퇴시 공천이 어떻게 된다는 얘기를 지금까지 그 누구로부터 들어본 적도 없고, 대단히 부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