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복지계획 수립의 날’ 선포

‘중장년 1인 남성가구 구호’ 복지의제 선정…주민센터·복지관과 협력

2023-06-07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양천구 신월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서선옥, 이하 협의체’)는 지난달 24일 신월1동 주민센터, 한빛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동복지계획 수립의 날선포식을 가졌다.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동복지대학주민이 주도하는 마을을 목표로 주민이 직접 동 특성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복지 대상을 논의하고 복지 수행 활동을 계획하는 등의 복지의제를 직접 선정, 실행에 나서는 활동이다. 동복지대학 과정을 통해 협의체는 주민 간 합의를 거쳐 중장년 1인 남성가구 아웃리치(구호·봉사활동)’를 복지의제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행사는 한빛종합사회복지관과 동복지의제를 공론화해 보다 체계적인 수행에 나서고자 진행됐다. 협의체, 주민센터, 복지관 관계자 및 주민 30여 명은 한자리에 모여 그간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문 계획 및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주민들에게 사업의 취지를 알리는 홍보 물품도 배포했다.

 

서선옥 신월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동복지계획 수립의 날 선포를 하게 돼 뜻깊다면서 사업에 함께해 주신 주민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더 나은 신월1동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동식 신월1동장은 지역주민이 주도성을 갖고 복지의제를 발굴·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신월1동에서는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접 발로 뛰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