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 시의원, “서울 관내 학교 수영장 수질관리 부실”
상태바
최선 시의원, “서울 관내 학교 수영장 수질관리 부실”
  • 강북신문 박혜정 기자
  • 승인 2018.11.1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곳의 학교가 1년간 최대 3차례만 수질검사 받아

교육청 소관 수영장에 적용되는 안전관리 표준 가이드라인 제정 필요

최선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제3선거구)

세월호 참사 이후 초등학생을 상대로 한 생존수영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정작 서울 관내 학교 수영장의 수질관리는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최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제3선거구)은 11월 9일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 서울 관내 학교 수영장의 수질관리가 체계 없이 중구난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교육청 차원에서 수영장 안전관리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서울에는 교육청 소관 수영장이 총 55개가 있다. 학교의 경우 초등학교 38개, 중학교 7개, 고등학교 6개를 합하여 총 51개의 수영장이 있으며 교육청 직속기관들도 총 4개의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수영장은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질관리, 안전관리요원 배치 등 안전·위생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이 최선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6~2018.9) 교육청 소관 수영장 55곳의 수질검사 시기와 횟수는 각 수영장마다 천차만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일례로 P초등학교의 경우, 매일 자체적으로 학내 수영장의 수질검사를 실시할 정도로, 수질관리에 철저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또 U초등학교 및 D초등학교의 경우에도 매주 수영장의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등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S초등학교의 경우 학내 수영장 수질검사 실시 횟수가 연 최대 3회에 불과할 정도로 다른 학교들에 비해 수질관리가 부실한 편이었다. 심지어 I초등학교의 경우 최근 3년간(2016~2018) 연 1회씩만 수질검사를 실시했을 정도로 수질관리에 대해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교육청 소관 수영장 중 1년간 최대 3차례만 수질검사를 실시한 학교가 총 7곳에 달했다.

최선 의원은 이날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을 상대로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마다 수질검사 실시 횟수의 편차가 크다”고 지적하면서, “현재 교육청 소관 모든 수영장에 적용되는 안전관리 표준 가이드라인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 지적에 공감하며 수영장 안전관리 표준 가이드라인을 꼭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최 의원은 “현재와 같은 수영장 수질관리 방식으로는 학생안전을 위한 생존수영 교육이 오히려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등 학생 건강을 위협할 우려가 높다”며, “향후 서울시교육청은 교육청 소관 수영장 모든 곳에 통용되는 안전관리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매뉴얼에 따라 정기적인 시기와 횟수로 수질검사가 실시되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