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변호사' 2년, 시민 법률고민 1만여건 해소!
상태바
'서울시 마을변호사' 2년, 시민 법률고민 1만여건 해소!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1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12월 시행 이후, 채권․채무, 임대차, 이혼 등 생활 속 법률문제 9,296건 무료상담

생활 속 법률고민과 궁금증을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부담없이 상담할 수 있는 서울시 마을변호사가 시행 2년 동안 시민들의 법률고민 9,296건을 해소해 호응이 뜨겁다.

마을 변호사들이 상담하는 사건은 채권․채무관계, 임대차, 부동산, 층간소음 등 각양각색이다. 마을변호사는 사건의 경중을 가리지 않고 마을의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서울시 마을변호사는 ‘14.12월 법률사무소가 부족한 취약지역 83개동 166명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344개동에서 622명의 마을변호사가 활동 중이다.

지난달 마을변호사 신규 모집에 148명이 지원해 공익활동을 원하는 변호사들 사이에서도 인기다.

마을변호사 활동을 통해 동주민센터는 물론 주민들과의 끈끈한 유대가 형성되면 생활법률 교양강좌는 물론 주민자치위원회와 같은 각종 위원회나 마을행사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시 424개 전 동으로 확대를 앞두고 사업 방향 및 전반적인 매뉴얼을 손질해 운영의 내실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마을변호사 시행 2주년을 맞이하여 12월 19일(월) 10시, 서울시청 시민청(태평홀)에서 워크숍을 개최한다.

정석윤 서울시 법률지원담당관은 “우리시 마을변호사 제도가 시행 2년을 거치면서 주민들 호응 속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 사소한 분쟁부터 복잡한 사안까지 어려워 말고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마을변호사의 조력을 받기 바란다. 앞으로 그간 운영의 미비점을 재정비해 법률복지 서비스를 확대해 가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