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가 죽였어!
상태바
자유가 죽였어!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9.01.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01.03

@김광부(오대산 월정사 오대천)

“아버지는 내 머리를 꽉 잡고는 대추야자나무 쪽으로 돌렸다. 「똑바로 봐!」 아버지는 다시 명령했다.  목이 매달린 남자들이 내 시야에 가득 들어왔다. 「목이 매달린 이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네 머릿속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 된다. 알겠지!」 「누가 그들을 죽였나요?」 「자유가 죽였어!」”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著) 안정효 역(譯) 「영혼의 자서전 상」 (열린책들, 11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그리이스 작가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자서전 중에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이 이것입니다. 터키인들이 그리이스의 기독교인들을 무참히 살해했습니다.  살육의 밤이 지난 후, 카잔차키스의 아버지는 어린 그를 데리고 대추야자나무가 있는 마을의 중앙 광장으로 갑니다.

그 나무에는 박해를 받아 목이 매달린 사람들이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어린 니코스는 차마 그 광경을 볼 수가 없어서 아버지 뒤에 숨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기어코 아들의 고개를 대추야자나무 쪽으로 돌렸습니다.

그리곤 말했습니다.  “이 사람들을 잊지 말라!” 공포에 질린 니코스가 물었습니다.  “누가 이들을 죽였어요?” “자유가 죽였어!”
이 말이 니코스 카잔차키스를 이끌어가는 삶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그후 그는  ‘자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그리스인 조르바」를 저술 하였고,  미리 준비한 자신의 묘비명에 이런 글을 썼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다.”

물론, 그가 말한 ‘자유’는 성경이 말하는 ‘자유’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어릴 적의 체험이 삶의 밑그림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교회 주일 학교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잠22:6)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