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분야 외국인주민 비정상회담 개최
상태바
서울시, 안전분야 외국인주민 비정상회담 개최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2.2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외국인 유학생 자원봉사자 등 13개국 17명의 서울 거주 외국인주민 참가

-외국인의 시각으로 서울의 안전실태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문제점 진단
-회의 내용은 내년 5월 발표 예정인 중장기 도시안전계획「안전도시 서울플랜」에 반영

서울시는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시각으로 서울의 안전실태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한 「안전분야 외국인주민 비정상회담」을 12월 21일(수) 10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13개국 총 17명의 서울거주 외국인주민이 참석한다. 이들은 모두 서울시 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위원과 외국인 유학생 자원봉사자,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외국인 참석자는 중국 3명, 일본 3명, 베트남,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네팔, 키르키즈스탄, 스위스, 프랑스, 러시아, 모르코, 케냐 각 1명이다.

특히, 서울시 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는 평소 서울시의 외국인 관련 정책자문 과정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어, 서울시 안전정책의 밑거름이 되는 이번 회의에서 건설적인 제안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분야 외국인주민 비정상회담」에서는 해외도시와 서울의 안전비교, 서울생활에서 가장 불안한 측면, 서울에서 생활하며 겪은 불편사항 등에 대해 논의한다.

회의는 13개국 17명의 참가자를 한국어 소통능력 등에 따라 4개 팀으로 나누고, 관련 전문토론진행자가 각 팀마다 배치되어 심도 깊게 토론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토론의 전 과정을 기록하여, 외국시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전분야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 정성적 분석을 병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안전교육시간을 편성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 응급상황에 실제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배양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안전분야 외국인주민 비정상회담」에서 도출된 사항을 현재 수립중인 중장기 도시안전계획인 「안전도시 서울플랜」에 반영할 계획이다.

 「안전도시 서울플랜」은 공무원이 아닌 시민과 현장근로자, 전문가 등이 주도하는 서울시 최초의 ‘아래로부터의 안전대책’으로, 내년 5월 발표 예정이다.

앞서 지난 4일에는 각계각층의 안전욕구를 담기 위해 안전분야 시민 대토론회 「안전亂場」을 개최한 바 있다. 한편, 「안전도시 서울플랜」수립 전반을 관장하는 안전도시 서울플랜 기획위원회는 현재 노후시설물, 감염병 관련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도 있는 인터뷰를 진행 중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이번 회의는 외국인 주민의 시각으로 서울의 안전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면서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안전욕구까지 담아내 더욱 충실한 「안전도시 서울플랜」이 수립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