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용 기획경제위원장, 4호선 급행화 조속히 추진되어야
상태바
유 용 기획경제위원장, 4호선 급행화 조속히 추진되어야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9.02.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호선 급행화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
유 용 ( 더불어민주당, 동작구 제4선거구 )

서울지하철 4호선 당고개~남태령 구간의 급행화를 통해 교통편의 증진과 목적지 도달 시간 단축으로 이 구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유 용 위원장(더불어민주당·동작4)은 “지난 20일 서울시가 『제2차 서울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하였으며, 이 계획안에는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하는 4호선 급행화 계획도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발표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은 도시철도 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10년 단위 서울시 중장기 도시철도 마스터플랜으로, ▲ 강북횡단선 등 지역균형발전 6개 노선, ▲ 서부선 등 연장 2개 노선, ▲ 4호선 급행화 등 기존선 개량 2개 노선과 ▲ 9호선 4단계 조건부 연장 1개 노선, ▲ 위례과천선 등 광역철도 2개 노선이 포함되었다.

유 용 위원장에 따르면 “지하철 4호선 급행화 계획은 일부 구간이 급행으로 바뀌고 총 사업비 2,372억원이 투입되며, 이용객 수와 편의성을 고려해 10~12개의 정차역이 선정될 것”이라면서 “급행이 정차할 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4개 노선이 지나는 서울역, 3개 노선이 지나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2개 노선이 지나는 사당·이촌·성신여대·노원 등 기존 환승역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서울시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4호선은 이용자 수가 많고 굴곡이 많이 져 있으며, 노선에 굴곡이 많을수록 돌아가는 구간이 많아 급행화 변환 시 효과가 높다는 결론에 의해 급행화가 계획되었으며 급행열차가 추진되면 현재 53분 걸리는 당고개~남태령 구간이 44분으로 단축된다”고 언급했다.

□ 마지막으로 유 용 위원장은 “서울시가 현재는 계획을 수립한 단계라 국토교통부의 승인 등 절차상 넘어야 할 단계가 많지만,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철도교통 소외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의회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