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안심도시 종로, 2019 안전자문관 운영
상태바
안전안심도시 종로, 2019 안전자문관 운영
  • 종로신문사 기자
  • 승인 2019.03.0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구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위해 「안전자문관」 운영

-지난 2014년,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실시… 올해에는 공개경쟁 통해 전직 경찰 출신 안전자문관 채용 완료
-전문가로부터 주민 생활안전과 관련한 자문 받아 각종 사건,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위함
-경찰관서 연계사무, 권역별 취약지역 순찰, 각종 쟁점사항 등에 대한 관련 법령 해석 및 절차 진행 등의 업무 맡아
-재난안전과 내 안전자문관 배치하여 업무 효율성 높이고자 해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안전자문관 제도」를 3월부터 올해 말까지 운영한다.

구는 주민 생활안전과 관련하여 전문가로부터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자문을 받아 각종 사건,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고자 지난 2014년,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안전자문관 제도를 도입하였다.

올해에도 지속적인 안전자문관 제도 운영을 위해 지난 1월, 공개채용을 진행하였으며 종로경찰서 및 혜화경찰서 등에서 근무한 전직 경찰을 안전자문관으로 채용하였다.

종로구 안전자문관은 올해 말까지 ▲구민 생활안전 분야, 경찰관서 연계사무(합동지도, 단속 등) ▲어린이 보호구역 및 여성안전 등 관내 권역별 취약지역 순찰 ▲식품위생 및 교통안전 분야 등에 대한 협력·자문 등을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식품위생 안전분야 ▲관내 교통안전분야 ▲특별사법경찰관 수사관련 자문 ▲기타 쟁점사항 등에 대한 관련 법령 해석 및 법적 절차 진행 등의 업무 또한 수행, 범죄로부터 안전한 종로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탠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구민생활밀착형 안전관리를 위해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안전자문관제를 도입하고 꾸준히 운영 중에 있다. 안전자문관제는 행정의 전문성과 안전관리 역량을 높임으로써 각종 사고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빈틈없는 안전 관리로 주민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종로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종로구는 구민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와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해 지난 1월 1일자 조직개편으로 지속가능국 내 재난안전과 및 건강도시과를 신설하였다. 이어서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선제적 대응을 위해 재난안전과 내 안전자문관을 배치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