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놓지 않으리
상태바
희망을 놓지 않으리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9.03.2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안에 음악이 있었어!”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03.20

(2019.2.15 창경궁 대온실) 사진: 김광부 기자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영화 「쇼생크 탈출」 중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능력 있는 은행 간부 앤디 듀프레인은 불륜을 저지른 아내와 그의 정부를 살해했다는 누명을 쓰고 종신형을 선고 받습니다.

그리고 악질범 수용소인 쇼생크에서 폭력과 성폭행을 당하며 끔찍한 감옥생활을 시작합니다.  감옥에서 ‘희망’ 이라는 단어는 가장 위험한 덫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앤디는 희망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는 희망을 일상속에서 구체화했습니다.  감옥 안에서도 10년에 걸쳐 도서관을 만듭니다.  토미라는 좀도둑 청년에게 글을 가르쳐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영화의 명장면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외부 단체로부터 기부된 헌 책들 속에서 그는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음반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방송실로 가서 음악을 틉니다.

항상 명령만 흘러나오던 스피커에서 여자 가수의 노래가 흘러 나오자 모든 죄수들은 스피커를 쳐다보며 넋을 잃습니다.  순간 쇼생크의 벽을 넘어 죄수들은 새처럼 날아오릅니다.

앤디는 음악을 튼 댓가로 독방에 감금됩니다.  독방은 정신분열까지 일으킬 수 있는 감옥 최고의 형벌입니다.  앤디가 독방에서 풀려나자 친구들이 그를 위로했습니다.

그러자 앤디가 이렇게 말합니다. “괜찮았어. 계속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었거든.” 녹음기를 들고 갔단 말인가?  친구들이 의아해서 묻습니다.

그러자 앤디는 자신의 머리와 가슴을 가리키며 “이 안에 음악이 있었어!” 라고 합니다.  그의 머리와 가슴에 모차르트의 음악이 있기에 독방을 견딘 것입니다. 그의 가슴에 ‘희망’이 있기에 마침내 쇼생크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이길 힘이 여기 있습니다.  우리의 가슴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 말씀에 대한 믿음이 세상의 환란과 어려움을 이기게 합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요일5:4)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