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어르신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치매검진 받으세요!
상태바
중랑구 어르신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치매검진 받으세요!
  • 중랑신문 기자
  • 승인 2019.03.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1 ~ 7.16일까지 16개 동주민센터에서 만70세 이상 어르신 대상 치매선별검진 실시

선별 검사 후 치매 진단, 관내 협약 병원을 통한 원인 확진 검사 등 관련 지원 서비스 연계
원인확진 검사 비용 지원 및 치매 진단 시 치료비 지원‧관련 물품 제공 등 지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만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는 4월 1일 망우본동을 시작으로 7월 16일 신내2동까지 관내 16개동주민센터에서‘찾아가는 치매선별검진’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진’은 어르신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치매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2012년 시작된 사업으로, 지난해에는 3,418명의 어르신이 선별검진을 받았으며 549명이 치매‧고위험‧인지저하로 진단을 받아 관리를 하고 있다.

이번 검진은 각 동 일정별로 동주민센터에서 1,2일간 진행되며, 검사결과 인지저하가 의심될 경우 정밀검사와 전문의 임상평가를 통해 치매 여부를 진단 받는다.

치매로 진단 시 관내 협약 병원 4곳(협약병원 : 서울특별시북부병원, 서울의료원, 녹색병원, 동부제일병원)에서 원인 확진 검사를 받게 된다.

원인확진검사 비용은 저소득층의 경우(전국 가구평균 소득 120% 이하) 8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치매 진단 후 처방 받는 약제에 대해서는 월 3만원(연 36만 원) 한도 내에서 실비로 지원된다.

또한, 치매 진단 환자에게 월 1회 기저귀, 방수매트 등의 물품을 제공하고, 배회가능성이 있는 치매 환자에게는 위치추적기, 배회인식표, 지문인식등록을 지원한다.

치매 진단을 받지 않은 구민이라도 희망 시 중랑구치매안심센터의 인지건강 프로그램 참여도 가능하다.

검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되며, 검진을 원하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랑구치매지원센터(435-7540)로 문의하면 된다.

이미룡 건강증진과장은“치매는 조기 발견해 치료하면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치매 사전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운영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동행’을 공약한 민선7기 중랑구는 가장 먼저 올 하반기 기존의 치매안심센터의 기능을 확대‧보강하여 새롭게 개소할 계획이다.

치매조기검진실, 치매 가족 간 정보 교환 및 자조모임을 위한 가족카페, 인지재활프로그램실 등을 새롭게 설치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들도 운영해 나간다. 치매전문인력 또한 현재 13명에서 25명으로 보강하는 등 종합적인 치매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