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4월 한 달 도시농업주간 운영...도시농업 씨 뿌린다
상태바
중랑구, 4월 한 달 도시농업주간 운영...도시농업 씨 뿌린다
  • 중랑신문 기자
  • 승인 2019.03.30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도시농업 활성화 추진, 4월 한달‘도시농업주간’으로 첫 지정‧운영

상자텃밭, 도시농부, 주말농장, 옥상텃밭 등 매 주 다른 테마로 다양한 행사 진행

묘목 심기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오는 4월을‘도시농업주간’으로 정하고 매 주 다른 테마로 도시농업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민선7기 중랑구는 올해를 구 도시농업의 원년으로 삼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구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해 알리고 활성화 시키고자 올해 처음‘도시농업주간’을 지정‧운영하게 됐다.

4월 첫째 주는‘상자텃밭’주간이다. 상자텃밭은 집안에서 작물을 기를 수 있어 주민들이 가장 쉽게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에 구에서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첫 사업으로‘상자텃밭 분양’을 기획하고, 지난 3월 상자텃밭 분양 신청을 받았다.

그리고 4월 5일 선정된 주민 495명에게 상자텃밭을 배포한다. 같은 날 오전 10시에는 중랑구청 광장에서 16개 동 주민들과 함께 상자텃밭 가꾸기 시연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둘째 주는‘도시농부’주간으로, 13일 면목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시농부학교’를 개강한다. 도시농부학교는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구민들을 위해 개설된 교육과정으로, 구민 35명을 대상으로 5주에 거쳐 도시농업 이론과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셋째 주는‘주말농장’주간으로, 19~20일 양일에 거쳐‘중랑행복농장’개장식과‘2019 서울 도시농업축제’를 진행한다.‘중랑행복농장’은 올해 처음 개장하는 중랑구 주말농장으로 3,461㎡ 규모에 텃밭과 딸기‧블루베리‧벼 등의 체험농장이 갖춰져 있다. 19일 개장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과수원 체험 - 배봉지 씌우기

이와 함께 19,20 양일간 청남공원 일대에서‘2019 서울 도시농업축제’를 연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갤러리 전시, 도시농업 장터, 음악회 및 각종 공연 등이 진행된다.

마지막 주는‘옥상텃밭’주간이다. 구는 도시농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올 해 구청사 및 어린이집, 도서관 등 관내 10개소에 옥상텃밭을 조성할 계획으로, 4월에 모두 조성을 마칠 예정이다.

이에 조성을 마치고 26일 중랑구청사 옥상텃밭 개장식과 함께‘텃밭 작은 콘서트’를 개최해 도시농업에 대해 공유하고 어울리는 자리도 마련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도시농업은 각박한 도심 속에 사는 주민들에게 쉼과 힐링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4월 도시농업 주간 운영으로 많은 구민들이 도시농업을 체험하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해 10월 민․관․전문가가 함께하는 도시농업추진협의체 구성을 시작으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첫 걸음을 떼고, 올 해 1월 도시농업팀을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며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

올해는 구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도시농업을 직접 체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상자텃밭 분양, 도시농부학교 운영, 옥상텃밭 조성 등과 함께 새롭게 조성한‘중랑행복농장’을 중점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 문 의 : 중랑구청 도시농업팀 (☎02-2094-22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