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작은 도서관, 시대에 맞게 변화 올해 테마도서관 3곳 조성
상태바
관악구 작은 도서관, 시대에 맞게 변화 올해 테마도서관 3곳 조성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19.04.0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올해 테마도서관 3개소 조성…2021년까지 5개소 목표

창작도서관, 그림책도서관, 미디어도서관 등 다양한 테마로 도서관 경쟁력 강화 나서

관악구청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올해부터 ‘테마도서관’을 조성해 기존 도서관들의 활성화에 나선다.

구는 기존의 조성되어 있는 ‘걸어서 10분거리 작은도서관’을 주민들의 욕구와 지역환경, 이용현황 등을 반영해 특색 있는 ‘테마도서관’으로 조성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로 2021년까지 5개소의 ‘테마도서관’ 조성을 목표로, 시행 첫해인 올해는 3개소의 ‘테마도서관’ 조성에 들어간다.

올해 조성 될 ‘테마도서관’은 ▲청룡 작은도서관의 그림책도서관 ▲성현동 작은도서관의 미디어도서관 ▲봉현 작은도서관의 창작도서관으로 각 각 탈바꿈 된다.

먼저, 청룡 작은도서관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 특화 도서관으로, 그림책 원화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로 올 6월 조성된다.

성현동 작은도서관은 미디어 시대에 발맞추어 1인미디어 제작, 소셜미디어 활용과정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의 미디어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미디어 테마도서관’으로 7월에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봉현 작은도서관은 올 10월에 조성되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추어 3D프린터 및 코딩작업 등을 할 수 있는 창의적 공간으로 조성해 아이들이 다양한 창의력과 체계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봉현‧청룡 작은도서관은 문화관광체육부 주관 생활SOC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70%(사업비 135백만원)을 지원받고, 성현동 작은도서관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공간개선 지원 사업에 선정돼 시비100%(50백만원)로 조성 된다.

이는 전체 사업비 중 대부분이 국‧시비(76%)에 해당되며, 적극적인 외부재원 유치로 ‘테마도서관’ 조성 공약사업 첫해부터 목표의 60%를 조기 달성하는 성과를 이룬 것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시대에 발맞춘 각 종 테마도서관 조성으로 아이들에게는 단순 취미를 넘어 미래직업 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에 맞춰 우리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다양한 정책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