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성장의 걸림돌, 성조숙증 바로 알기
상태바
자녀 성장의 걸림돌, 성조숙증 바로 알기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19.05.0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칼럼

진혜영 소아청소년과 과장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최근 들어 성조숙증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상 사춘기는 여아의 경우 보통 만 10~11세경 유방의 발달과 함께 시작되는데, 이때 급성장기가 시작됩니다. 급성장의 정도는 개인차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여아에서 연간 8㎝ 정도가 자랍니다. 보통은 유방 발달 후 음모의 발달도 시작되는데 음모의 발달이 빨리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아의 경우에는 만 12~13세경 고환의 크기가 커지면서 사춘기가 시작되며, 음모가 진행하면서 급성장이 시작됩니다. 남아에서는 평균 연간 10㎝ 정도가 자랍니다.

 

성조숙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중요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8세 전, 남아에서 9세 전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현상으로 여아에서는 유방 멍울이 생기는 것으로, 남아에서는 고환 크기의 증가로 시작 합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유방의 발달이 있고 사춘기 초기에 급성장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빨리 병원에 찾아오지만 남아의 경우는 고환의 크기를 직접 측정하지 않는 이상 신체 변화를 알아차리기 힘들어 적절한 치료 시기보다 늦게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조숙증은 원인에 따라 중추성 성조숙증과 말초성 성조숙증으로 나뉘는데 중추성 성조숙증은 시상하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호르몬이 초기에 과활성화되어 증상이 발현됩니다. 사춘기 시기는 부모의 사춘기 시기와 비슷한 경우가 많고, 비만아에서 사춘기가 일찍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나 성조숙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여아에서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특정 음식으로 인해 성조숙증이 유발되지는 않으며 비만인 경우도 반드시 성조숙증을 동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초성 성조숙증은 난소 낭종, 고환 종양, 부신 종양,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외인성 성호르몬에의 노출 등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의 활성화 없이 사춘기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었다고 해서 바로 초경을 하거나 성장이 바로 멈추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조숙증 적절한 치료 위해 주의 깊은 관찰 필요

성조숙증의 진단을 위한 검사로는 성호르몬을 포함한 혈액 검사로 골 연령을 측정하며 중추성 성조숙증과 말초성 성조숙증을 감별하기 위해 초음파나 뇌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시행합니다.

호르몬은 사춘기의 신체 변화를 가져오는 동시에 골 연령의 증가를 유발하기 때문에 성조숙증 아이는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크지만 결국 최종 키의 손실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사춘기가 빨리 시작될 경우 또래 집단과 다른 신체 변화로 인한 정신,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빠른 월경에 대한 대처가 미숙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추성 성조숙증으로 진단된 아이들에게 GnRH 유도체를 약 4주에 1번씩 주사해 치료를 합니다.

치료 기간은 여아의 경우 만 11~11.5세까지이며, 남아의 경우 만 12~12.5세까지 치료하게 됩니다. 사춘기 지연 치료를 받게 되면 사춘기 전의 성장 속도, 즉 1년에 5㎝ 정도 키가 성장하게 되며 신체 변화가 더 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골 연령이 진행된 것은 되돌릴 수는 없으므로 너무 늦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성장은 부모나 아이들 본인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조숙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키에 비해 아이의 키가 매우 크거나 최근 들어 성장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든지, 아이가 비만인 경우 성조숙증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2차 성장의 징후가 보이는지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