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희 관악구청장, 취임 1년, 구민과 함께 한 성과
상태바
박준희 관악구청장, 취임 1년, 구민과 함께 한 성과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19.06.2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만 구민과 함께 만든 변화에 감사하며‘강감찬 구청장’되어 관악 발전에 더욱 힘쓸 것
낙성벤처벨리 페스티벌 부스 순회 / 사진= 관악구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7월 1일 취임 1년을 맞아 혁신, 포용, 협치를 기조로 ‘더불어 으뜸 관악구’의 실현을 약속한 민선7기 관악구는 지난 1년간 지역경제 활성화, 복지행정, 교육문화, 교통, 환경, 주민소통 등 구정 다방면에서 성과를 이뤘다고 28일 밝혔다. .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혁신경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을 살리는 ‘상생경제’,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사회적 경제’, 관악의 자산인 청년들을 위한 ‘청년경제’를 4대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했다.

신생 벤처기업 육성공간인 ‘관악창업공간’이 지난 5월 문을 열고, 서울대와 실무 TF팀을 구성해 낙성벤처밸리 조성에 본격 착수했다. 관악창업공간은 서울시에서 50억 원을 들여 올 하반기 건물 전체를 매입, 내년부터 (가칭)관악창업센터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규모를 20억 원으로 늘리고, 융자율은 1.5%로 낮췄다. 또 지난해 11월, 서울시 최초로 지역금융기관과 ‘경제활성화 분야 협약’을 체결했고, 신사시장, 신원시장 현대화 사업을 올 5월 착수했다.

사회적 경제 장터 ‘꿈시장’을 확대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의 공공구매를 늘려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특히, 청년인구비율 전국 1위(39.5%)인 관악구는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전문성 있는 일자리를 확충하고, 관악청년축제, 청년 취업토크콘서트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열어 청년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꿈을 맘껏 펼치도록 지원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함께 따뜻한 ‘더불어 복지’

민선7기 관악구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함께 따뜻한 ‘더불어 복지’ 실현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국공립 어린이집 8개소를 확충해 국공립 이용률 45%를 달성했고, 옴부즈퍼슨 위촉과 다양한 아동권리 교육으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21억 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보다 많은 어르신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베이비부머 1인 가구(남성 6636가구, 여성 5802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고독사 예방, 복지사각계층 발굴에도 앞장섰다.

품격있고 찬란한 브랜드 도시 ‘으뜸 교육 문화’

지난 4월, 무려 15년 만에 ‘관악구민체육대회’를 열어 주민 2천여 명이 생활체육으로 소통했다. 또 오는 10월 18, 19일 개최될 귀주대첩 1000주년 ‘강감찬 축제’를 위해 1천명의 주민 축제추진위원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지역문화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악문화재단’도 올 하반기 출범을 앞두고 있다. 원하는 새 책을 동네서점에서 빌려보고 지역서점도 살리는 ‘동네서점 바로 대출제’를 지난 10일, 서울시 최초로 시행하기도 했다.

사통팔달 씽씽 ‘으뜸 교통’

서부선 경전철이 서울대 정문 앞까지 연장되고, 난곡선이 재정사업으로 전환, 2022년 이전 조기착공이 가능해지는 등 서울시와 적극 협력해 교통 환경의 획기적 변화의 길을 열었다. 신림선 경전철과 신봉터널도 각 2022년과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정상 추진 중이다. 또한 관악초교 시설복합화 등 공공시설 확장을 통해 공용주차장을 확충하고, 안전쉘터 설치, 샤로수길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행정에도 적극 노력했다.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청정 삶터’

‘제8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를 유치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도시농업이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서울시 최대의 ‘더불어 도시농업 공원’이 지난 11월 1단계 조성을 완료하고,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서울대 앞 미 복원 구간인 도림천을 활짝 열어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복원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지난 1월에는 문화와 만남의 공간인 ‘남현예술정원’이 개장했고, 짚 코스터와 21개의 어드벤처 시설을 갖춘 ‘관악산 모험 숲’이 이달 운영에 들어갔다.

여성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동 주민센터에서 불법촬영 점검 장비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고, 200여명의 여성안전 주민감시단이 나서는 등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적극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 8월 난곡동 지역이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에 선정되어 4년간 250억 원의 마중물 예산이 투입되는 쾌거를 이뤘다.

주민이 참 주인되는 ‘혁신 관악청’

민선7기 지난 1년은, 특히 주민소통에서 많은 변화를 이뤘다. 박 구청장은 취임 후 전 동을 순회하며, 2200여명의 주민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무엇보다 협치․소통에 주력했다. 청정삶터 클린데이, 청정삶터 이끄미, 청소둘레길 조성으로 주민 자발적 청소문화도 만들었다.

특히, 구청사 1층에는 전국 최초로 카페형태의 열린 구청장실인 ‘관악청(聽)’을 조성해 주민과의 직접 소통을 실현했다. 매주 화, 목요일 구청장이 직접 주민을 만나며 그간 200여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구민중심 자문위원회인 ‘더불어으뜸관악 혁신․협치 위원회’, 현장을 찾아가는 ‘이동 관악청’ 뿐 아니라, 오는 7월 1일 부터는 365일 24시간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관악청’으로 주민과의 소통의 폭을 점차 넓혀간다.

민선7기 관악구는 ▲ 더불어경제(8개과제) ▲ 더불어복지(15개과제) ▲ 으뜸 교육문화(15개과제) ▲ 으뜸교통(10개과제) ▲ 청정삶터(15개과제) ▲ 혁신관악청(9개과제) 등 6대 목표 72개 실천과제를 추진 중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지난 1년간 구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 드린다”며 “강한 경제를 구축하고, 감동을 주는 행정을 통해,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는 ‘강감찬 구청장’이 되어, 관악구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