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동 화학부대 부지 매각 반대 한 목소리
상태바
도봉동 화학부대 부지 매각 반대 한 목소리
  • 동북일보 최헌규 기자
  • 승인 2017.01.1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감내 구민의견 반영돼야 구의회 결의안으로 힘 보태

도봉동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도봉동 화학부대 이전이 현실이 되면서 그 부지에 대한 도봉구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도 신년인사회에서 부지 활용에 대해 언급하는 등 도봉구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이 구청장은 “1961년부터 반세기 넘도록 도봉동 무수골에 둥지를 틀고 지역 주민들과 애증 관계를 이어왔던 도봉동 화학부대가 이전을 했다”며, “해당 토지 면적은 7만 제곱미터가 넘는다. 국립공원, 개발제한 등에 묶여 개인이나 법인 등 민간이 개발하기에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민간에서 매입하면 장기간 방치돼 지역발전에 커다란 걸림돌이 될 우려가 높다”며 매각 반대 의사를 확실히 밝혔다.

1월 중으로 국방부의 관리 처분계획 수립이 예상 돼 도봉구민들도 범구민서명운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각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 각종 행사장에서 매각 반대 서명을 진행해왔다. 구민들은 매각반대 서명 운동에 10만 여 명이 참여하는 등 매각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서명서는 이번 주 중 국방부에 전해질 예정이다. 

도봉구의회 의원들도 16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도봉동 화학부대 이전부지 매각 반대 결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이성희 도봉구의원은 “30년 넘게 이어진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이루어졌지만 국방부가 방위재원 마련을 위해 매각을 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주민들이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화학부대 주둔으로 인해 지역 불균형 발전을 경험하고 개인의 재산권 침해 및 문화적·복지적 혜택 등 피해를 감내해온 주민들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결의안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도봉구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수십 년간 주민 피해에 대한 보상으로 주민을 위한 공공편익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군부지 무상사용을 촉구할 것”과 “주민 및 도봉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도봉구에 필요하고 주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공공편익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결의할 예정이다.

도봉동의 화학부대 주둔지 및 훈련 장소는 일반지역과 달리 도시계획상 자연녹지지역, 개발제한 구역 등 많은 제한이 있는 토지이다. 

구 관계자는 “이전과 관련 군부대 이전과정이나 향후 활용 방안이 보안 속에 이뤄지는 특수한 상황이라 정확한 예측을 하고 행정행위를 하는 것에 어려움이 크다”고 밝혔다.

도봉구는 군사 시설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대 이전 등 일련의 과정이 불과 2개월 만에 이뤄져 도봉구에서도 대응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밝혔다. 

도봉구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군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개발타당성 조사 분석을 위해 서울시 예산 1억 원을 확보했다.

한편, 화학부대 부지는 국립공원과 개발제한구역 등으로 묶여 건축 행위가 불가능해 체육시설이나 캠핑장, 산림욕장 정도만 조성할 수 있는 상황이다. 

도봉구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연구 용역 등의 절차를 거쳐 가장 좋은 활용 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신년인사회에서 도봉동 화학부대 매각 반대 의사를 주민들에게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