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상태바
기고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19.12.12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건강검진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서일홍 지사장국민건강보험공단 양천지사

며칠 전 서울에 첫눈이 내리고 바야흐로 한겨울이다. 동장군이 찾아오면 만물이 움츠러들 듯, 우리의 활동도 같이 움츠러든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가 특히 중요하지 않을 수 없겠다.

겨울철이면 면역력도 떨어지고, 감기·독감·폐렴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여느 때보다 높은 만큼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가벼운 운동이라도 지속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에서는 국가건강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국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암 검진, 영유아 검진 등 제도적 보완과 확대가 지속되어 왔으며, 올해부터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이 만 20세 이상으로 확대되어 20·30대 청년들도 건강검진 대상에 포함이 됐다. 또한 54세 이상은 암 검진에서 폐암 검사가 추가되었다.

올해는 직장가입자, 직장 피부양자, 지역 가입자와 의료 수급권자 중 홀수 연도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며, 직장 가입자 중 비사무직 근로자는 매년 검진 대상이다.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며,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부담한다.

암 검진의 경우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 5대 암검진에서 올해 8월부터는 폐암 검진이 추가되었으며, 올해는 홀수 연도 출생자가 대상이다.

폐암 검진은 만 54세부터 74세 중 30갑년 흡연 이력을 지닌 현재 흡연자를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실시하며, 위암은 만 40세 이상, 유방암은 만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이다.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이면 1년 주기, 간암은 만 40세 이상 중 고위험군은 1년에 2회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 검진은 모든 성인 연령을 대상으로 하며 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고 진찰 및 상담, 신체 계측, 혈압 측정, 흉부 방사선, 혈액 검사, 요 검사, 구강 검진 등이 기본 검사 항목이다.

한편으로는 국가건강검진 내용이 간단해서 받아봤자 의미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도 있다. 하지만 전 국민이 비용의 걱정없이 본인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국가건강검진은 큰 의미를 가지며, 이를 통해 큰 질병이 될 수 있는 사항을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는 사례도 많다.

통계상으로도 2017년도 암 발병 환자 4명 중 1명이 공단 국가암검진을 통해 발견하고 치료하였으며, 국가암검진 수검 상승에 따른 암질환의 생존율이 증가하였음 또한 사실이다.

과거 ’93~’95 암 생존율은 41.2% 정도였으나 국가암검진 사업 활성화로 수검자가 점차 증가하여 2017년도 50.4%의 수검률로 암 검진 대상자 2명 중 1명이 수검하는 효과로 암 조기 발견 및 암 환자 생존율 상승 효과에 큰 기여를 했다. (’12~’16 생존율 70.6%, 증감 29.4%)

아울러 영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 건강관리체계인 국가건강검진제도는 조기 진단을 통해 치료가능 시기에 질병을 발견하여 완치에 이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에서 비롯한 위험 인자를 미리 발견하여 질병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도 있어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진료비 증가 속도를 늦출 수 있는 방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벌써 12월, 2019년 올해도 마무리가 되어 가고 있다. 혹시 아직까지 올해 국가건강검진을 이용하지 않은 분들은 이달 말일까지 검진이 가능하니 가까운 검진기관에서 건강을 체크해 본인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보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