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지원...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기대
상태바
중랑구,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지원...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기대
  • 노원신문 백광현 기자
  • 승인 2020.02.0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물 페기물 RFID 종량기 설치  / 사진=중랑구
음식물 페기물 RFID 종량기 설치  / 사진=중랑구

 

중랑구가 올해 약 1억 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0세대 이상 일반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51대가 설치 완료로 총 사용량은 49톤을 폐기했으며. 설치 이후에도 현장방문을 통해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가 설치된 현장을 점검 주변 환경과 기기 고장 여부를 점검한다.

또한 RFID종량기 설치로 주민만족도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FID 미설치 시 지정된 시간(일반주택 18시~20시, 가로변 22시~1시)에만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이 가능 하며, 봉투를 통한 배출의 특성상 봉투 훼손 시 길거리가 오염되고 악취 등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는 일이 많았다.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이후 자신이 편리한 시간대에 음식물류 폐기물을 버림으로써 가정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을 보다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음식물 수거함이 밀폐되어 있어 악취가 적다. 또한 버린 양만큼 수수료가 부과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줄일 수 있었다.

지원대상은 10세대 이상 일반주택(단독, 다가구, 다세대주택)이다. 신청 방법은 중랑구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 구청 청소행정과를 방문하거나 각 동 주민센터에서 바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 접수 후 주택형태, 세대 수, 전세대 RFID 사용 동의여부, 전담 관리인 지정 여부 등을 확인하여 대상지를 선정한다. 선정된 곳에는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및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가구별 배출카드,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용기 등의 소모품도 지원한다.

변광수 청소행정과장은 “일반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확대 설치를 통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