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상태바
기고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0.12.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러는 안심할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정해성 경장서울강서경찰서 경비과
정해성 경장서울강서경찰서 경비과

201511, ‘Pray for Paris’라는 추모의 물결이 전 세계를 슬픔에 잠기게 하였습니다. 자살폭탄과 총기난사로 132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테러가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서 어떠한 나라도 테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다시금 대두되었습니다.

따라서 2016년 우리나라도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 탄생하였고 체계적으로 테러 사건을 관리하는 규정들이 생겨났습니다. 경찰청을 포함한 국가의 안전을 유지하는 기관들이 항상 대테러 예방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테러는 단 한 번의 발생으로도 다수의 사상자와 큰 재산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테러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은 우리 국민 모두에게 필요로 합니다. 누군가는 우리나라에서 테러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사옥 폭파 협박 사건, 인천공항 폭발 의심 물체 발견사건, □□대학교 사제 폭발물 사건 등 크고 작은 사건들이 실제로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하루에도 크고 작은 테러가 10건 내외로 발생하며, 올해에는 전년과 비교하여 현재 약 1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테러는 보통 특정한 대륙과 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아시아 및 태평양 주변 대륙에서 가장 많은 테러가 발생하고, 이러한 사실은 우리나라도 테러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올해는 일본의 옴진리교 지하철 테러가 발생한 지 25년이 되는 해입니다.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치안이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일본에서 발생한 테러로, 테러범들은 공포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아침 출근시간에 다수의 사람이 몰리는 지하철을 노려 사린가스를 살포하였습니다.

동경 사린가스테러는 약 60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최악의 테러 중 하나로 꼽히지만, 사전에 테러를 막을 수 있었던 단서들은 존재했습니다. 옴진리교 본거지에서 검출된 사린가스에 대한 언론 보도와 기관 보고가 있었음에도, 사람들은 간과하였고 마음에는 설마라는 안전불감증이 자리 잡았습니다. 결국 안일한 생각이 비극을 미리 막지 못했습니다.

또한 3년 전 영국 런던 시내에 차량돌진테러가 발생하였습니다. 테러범이 차량을 인도 쪽으로 급격한 속도로 주행하여 3명이 사망하고 40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테러피해자 중에는 한국인도 있었습니다. 결국 테러범인은 출동한 경찰관에 의해서 사살되었으나, 우리 국민도 테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타산지석(他山之石)’, 우리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미리 배우고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정부가 주도하여 테러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이 주된 방향이지만, 국민들의 테러에 대한 개념과 경각심도 매우 중요합니다. 정부는 테러를 예방하는 방법과 역할을 계속 고민하여야 하고, 국민은 테러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 정신이 필요합니다.

이제 앞으로 우리가 고민하여야 하는 테러와 비교하면, 과거 사건들은 단순했을지 모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테러의 방식과 수단이 다양해지고, 계속해서 우리 국민에게 영향을 주는 국내외 테러 위협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경찰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테러에 관심을 가지고 신고 정신을 발휘하게 된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