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빅데이터‧행정의 결합… 과학 행정 이끈다
상태바
성동구, 빅데이터‧행정의 결합… 과학 행정 이끈다
  • 성동신문
  • 승인 2021.01.0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 포용도시 구현의 핵심 역량, 빅데이터 센터 자치구 최초 마련
- 빅데이터로 스마트횡단보도 입지분석,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정책 전반 도입
- 행정 빅데이터와 민간 빅데이터의 융합으로 스마트 과학 행정 구현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 최적 입지 분석 모델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 최적 입지 분석 모델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에서 지난 2019년 자치구 최초로 출범한 ‘성동 빅데이터 센터’가 구의 각종 스마트 정책 사업을 지원하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성동 빅데이터 센터’는 지난 2년간 주민 생활과 밀접한 도시데이터를 활용, 데이터 기반 과학 행정의 핵심역할을 수행해왔다. 기초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연계한 ‘성동구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고 13개 분야 122개 빅데이터를 활용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9월에는 성동구 지도 위에 정책별 빅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표현해 직원들이 정책 수립 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182개의 정책지도도 만들었다. 최근에는 유동인구 및 카드 매출, 개인‧기업 신용정보 데이터 등 민간 빅데이터까지 플랫폼에 탑재해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한 보다 정밀한 정책 수립이 가능해 졌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이나 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 중이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구의 역점사업인 ‘성동형 스마트횡단보도’ 대상지 선정에도 빅데이터를 분석한 ‘입지분석 모델’을 구축,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에서 행정기관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코로나19로 감염병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진 만큼 행정안전부와 함께 수두, 결핵 등 2급 감염병 발생 위험도 예측 분석을 실시했다. 최근 5년간의 2급 감염병 발생 정보를 분석하여 감염병별, 시기별 예측 결과를 활용해 선제적인 맞춤 정책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빅데이터 센터에서 구축한 182개 정책지도
빅데이터 센터에서 구축한 182개 정책지도

빅데이터로 복지사각지대도 찾아냈다. 구는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빅데이터를 분석해 복지사각지대를 찾아내는 첫 시도를 해 1천5백여 위기 가구를 발굴했다. 이미 확인된 소득과 재산 데이터를 활용했기 때문에 지원 적합도가 매우 높았고, 거의 모두가 생계급여, 의료급여 등 공적급여 대상으로 책정됐다.

이밖에도 민간 포털 로드뷰 서비스로는 확인하기 어려웠던 골목길, 계단 등 사각지대 총 72km를 직접 촬영해 내부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등 구의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자치구 단위의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의 기초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행정을 선도하는 지자체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