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 공모 선정
상태바
양천구,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 공모 선정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1.02.1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이주‧정착지원까지 ONE STOP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양천구의 주거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상담 현장 모습.
양천구의 주거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상담 현장 모습.

 

양천구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지원사업에는 전국 12개 광역·기초지자체가 선정됐고, 양천구는 기초관리형에 선정돼 2년 연속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주거 상향 지원사업은 주거 취약계층 주거 지원신청부터 입주, 돌봄 및 생활케어까지 전 과정을 종합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 비주택에 3개월 이상 거주자로, 전년도 도시근로자의 가구당 월평균 소득 50% 이하 가구다. 올해 양천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언택트 주거복지상담소를 통해 주거복지 상담 및 임대주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정2동 쪽방촌, 노후 고시원 및 반지하 거주자가 중점관리대상이다. 또한, 1:1 비대면 상담을 통해 발굴한 임대주택 이주 희망자와 현장을 동행한다. 희망주택을 물색하고 이주신청 서류작성을 지원하는 등 대상자별 맞춤형 이주 진행 관리로 촘촘한 주거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주 시 개보수가 필요한 입주자에게는 민간 자원봉사센터와 협업하여 도배, 장판, 블라인드 설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 시 필요한 주방용품, 생필품, 기초의약품 등의 생활 안정용품도 지원한다.구는 지난해에도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을 전개해 비주택에 거주하는 58가구를 공공임대주택으로 입주시키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대상자 발굴과 주택발굴 등 이주 상담은 1196건이고 이주·정착지원은 81건이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주거환경이 가장 열악한 계층을 대상으로, 입주부터 이주 정착까지 원스톱으로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주택 거주자가 지역사회에 정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을 통해 주거 안정과 주거 수준 상향 등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