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만선 시의원, 「서울특별시 청년 예술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제정
상태바
경만선 시의원, 「서울특별시 청년 예술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제정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1.03.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년 문화예술을 육성하고 지원하여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기여
- 청년문화 활성화의 기반조성과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시스템 개발 이바지

청년 예술인의 육성 및 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근거마련으로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만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3)은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5일까지 열린 서울시의회 제299회 임시회에서 「서울특별시 청년 예술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발의,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가결되었다.

동 제정안은 청년 문화예술 창작활동 증진 및 자립 기반 마련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청년 문화예술 생태계를 정착시키고,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서울시는 서울 예술인들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 창작안전망을 구축하여 예술인들의 창작 활성화와 공정한 예술 활동 기반을 조성하고자 ‘서울 예술인 플랜’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번 제정안으로 서울시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정된 조례안에 따르면 청년 예술인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제도와 여건 조성, 관련 단체의 적극 지원 등이 가능해지며, 또한 서울시는 청년 예술인 육성을 위해 필요한 예산 확보 및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 등 시장이 수행하여야 할 기본적인 책무가 명확히 규정됨에 따라 적극적인 정책 집행을 할 수 있다.

경만선 의원은 “이번에 제정된 조례안은 청년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과 활동의 존중 및 정당한 처우, 그리고 청년층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여건과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조례”라며, “단지 청년문화예술인들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청년층의 문화적 생성과 교류, 복지 및 인권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입법·제도상 체계적인 뒷받침하는 데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 의원은 이번 조례를 통하여 “주류화되지 못한 청년문화예술이 지닌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주목하고, 코로나와 같은 위기상황에서도 직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예술생태계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며, 시민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향유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