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주차단속 CCTV 135대 어디에..한눈에 찾아본다
상태바
성동구 주차단속 CCTV 135대 어디에..한눈에 찾아본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3.1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구, 주차단속 CCTV 135대 위치 전수조사 ‘스마트 성동지도’에 공개
- CCTV, 주차금지 표지판 등 주차단속 시설물 총 4종 현황조사 자체실시
- 서울시 자치구 최초 주차금지 표지판 영치물보험 가입 등 관리 나서
 주차단속 CCTV 현장조사 모습
주차단속 CCTV 현장조사 모습

서울 성동구가 불법주정차 단속을 위해 설치한 폐쇄회로TV(이하 CCTV) 135대의 위치를 전수 조사하여 ‘스마트 성동지도’로 공개하여 누구나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00년부터 불법주정차단속을 위해 설치해 온 주차단속 CCTV는 현재 130여 대에 달하고 있지만 실제 설치위치와 공부상 위치가 다른 경우가 많고 주민들이 한눈에 위치를 파악할 자료가 없어 민원처리에 불편이 있었다.

이동식 주차금지표지판 현장조사 모습
이동식 주차금지표지판 현장조사 모습

이에 구는 관내 전체 CCTV의 위치 및 현황 파악에 나섰다. 자체인력을 활용해 지난 7월부터 전수조사에 나선 구는 CCTV외에도 주정차관리를 위한 주요 시설물인 ‘이동식 주차금지 표지판’과 ‘주정차 단속안내 플래카드’, ‘주차단속 업무용차량’ 등 총 4대 분야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그동안 정확한 위치파악이 힘들어 보험가입이 불가능했던 566개 이동식 주차금지 표지판에 대한 영조물 배상 보험가입이 완료했으며, 각 시설물에 대한 지역별 특성에 맞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구 관계자는 “예산절감을 위해 외부용역대신 자체인력을 활용해 모든 현장을 직접 찾아가 현장조사를 실시했다”며 “이동식 주차금지 표지판의 보험가입은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이며 예기치 않은 표지판과의 접촉사고 등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보상해 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조사로 파악된 135대의 CCTV위치는 성동구 홈페이지 ‘스마트 성동지도’에서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급증하는 주정차 민원에 따라 방만하게 늘어났던 주차단속 시설물들이 이번조사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감독이 가능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불법주정차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적재적소에 CCTV등 주차단속 시설물들을 배치하고 활용해 올바른 주차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