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추진 본격화
상태바
강동구,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 추진 본격화
  • 강다영 기자
  • 승인 2021.03.3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 24일 설계공모 당선작 최종 선정, 실시설계용역 거쳐 올 연말 착공하여 23년 12월 준공 목표
-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머물고 싶은 도시로 열린 복지관으로 조성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조감도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조감도

강동구가 장애인 재활치료 등 종합적인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 중인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사업이 설계공모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구는 지난 1월 장애인 인구가 가장 많은 천호·암사 중심 지역 올림픽로 741(천호동)에 들어설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 설계공모를 실시하여 15개의 작품을 접수하고 3월 24일 공모 당선작을 최종 선정했다.

최종 당선작은 ㈜숨비건축사사무소의 ‘도시로 열린 장애인 복지관’이다. 저층부를 개방형으로 설계하고 커뮤니티정원, 북카페 등 지역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유입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또, 개방된 저층부에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될 옥외휴식공간을 전층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이동약자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섬세함이 좋은 평가를 받았고,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친환경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설계된 점도 주목을 받았다.

복지관은 4월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올 연말 착공할 계획이다. 연면적 4,553㎡, 지하3층‧지상6층 규모이며 수중재활운동실, 북카페, 다목적 재활치료실, 체력단련실, 일시돌봄실, 강당, 공영주차장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공간들로 조성되며 2023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장애인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위한 녹색건축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