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도 ‘지붕 없는 박물관 성북구’를 마음껏 향유
상태바
취약계층도 ‘지붕 없는 박물관 성북구’를 마음껏 향유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6.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북구, 8일 ‘2021 취약계층 문화유산 향유프로그램’ 개최
- 신체적·경제적·사회적인 제약으로 문화유산 향유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대상
- 유네스코 세계유산 의릉과 정릉 등 문화유산을 무료로 탐방할 수 있도록 지원
- 이승로 성북구청장 “성북구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누구나 차별 없이 향유 도록 지원”

서울 성북구가 지난 8일 ‘2021 취약계층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신체적·경제적·사회적인 제약으로 문화유산을 향유하기 어려운 주요 취약계층에게 문화유산을 무료로 탐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던 이들에게 힐링을 안겼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릉을 탐방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릉을 탐방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문화재 분야 사회적기업 코리아헤리티지센터(대표 김혜리) 와 함께 지난 8일 ‘2021 취약계층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 - 함께 만나는 서울 성 밖 문화유산 나들이’를 진행했다.

‘2021 취약계층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신체적·경제적·사회적인 제약으로 문화유산을 향유하기 어려운 주요 취약계층에게 문화유산을 무료로 탐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서울권역은 서울시 주민을 대상으로 노인과 시청각장애인, 보호아동, 다문화가정 등 5개 취약계층 유형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성북구와 종로구, 중구 일대는 서울특별시의 주요 문화유산이 위치한 지역으로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고 관광지역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특히 사업에 선정된 성북구의 경우,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의릉과 정릉을 포함한 다양한 유적지와 문화재가 위치하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청음복지관 청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 유네스코 세계유산 의릉과 정릉 탐방 ▲ 시각 이미지 활용 체험 프로그램 ▲ 성북예향재에서 다도 및 향낭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 차 예절과 문화를 참여자들이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청음복지관에서 수화통역사를 지원하여 참여자들이 문화재 해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과 안전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참여자 이** 씨(54)는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을 거의 못하다가 의릉, 정릉과 같이 자연과 어우러진 문화재를 탐방하고 푸른 잔디, 시원한 바람을 마음껏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하였다.

또 다른 참여자 허** 씨(37)는 “성북 예향재에서의 다도체험과 향낭주머니 만들기 체험은 한옥의 아름다움과 운치를 느낄 수 있었고 체험도 즐거워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성북구는 그 자체가 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문화유산이 분포해 있지만 취약계층은 문화유산을 향유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어 누구나 균등하게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고 소개하며 “차별 없는 문화유산 향유를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021 취약계층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함께 만나는 서울 성 밖 문화유산 나들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성북구청 문화체육과 전화 02-2241-2608 또는 코리아헤리티지센터 전화 02-355-7990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