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제로에너지 공원에 도전하는 양천구
상태바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 공원에 도전하는 양천구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1.07.16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공원 등 70kW 규모의 태양광 패널설치로 에너지 자립기반 마련
지붕에 태양광 설비 설치예정인 양천공원의 책쉼터
지붕에 태양광 설비 설치예정인 양천공원의 책쉼터

양천구가 ‘2050 탄소 중립 실현및 기후위기 시대를 대비하고자 전국 최초로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2030년까지 10년에 걸쳐 추진 예정인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은 관내 어린이공원 및 근린공원, 마을 마당 및 쉼터 등 126곳의 전 공원을 대상으로 한다.

이 사업은 공원에 재생에너지 생산 및 저장, 스마트 설비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IOT 기술을 활용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구는 지난 6월 신정4동 새뚝어린이공원에 태양광 공원등 4본을 설치해 양천구 제1호 제로에너지 공원으로 재탄생시켰다. 이달에는 신월4동 꿀벌 어린이공원에 태양광 공원등 4, 스마트 안내판 1, 스마트 벤치 2개 등을 설치해 제2호 제로에너지공원으로 추가 전환할 계획이다.

구는 두 어린이공원의 에너지자립 시행으로 연간 약 643kgCO발생을 절감하고 연간 약 97주의 나무 심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5월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에서 주관하는 ‘2021년 자치구 태양광 특화사업대상지로 양천공원이 선정돼 9천만 원의 예산을 교부 받아 통합놀이터 파고라 및 책쉼터 지붕에 50kW의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다.

아울러 신정3동 계남공원 야외무대 재정비 시 건축물 상부에 20KW의 태양광 설비를 시공해 야외무대 및 공원등, 화장실 등의 에너지자립 연간 절약 전력요금 약 6,900천원 연간 CO절감량 약 9,383kg 연간 14,322주의 나무 심기 효과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Zero Energy Park 기본계획 용역을 시행해 향후 10년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구는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2021년 하반기에 제로에너지공원 선언식을 개최해 지속 가능한 공원, 지속 가능한 그린시티조성을 위한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에 박차를 기하고자 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을 통해 현재 0.5%의 저조한 에너지자립률을 100%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공원의 에너지 자립추진을 발판 삼아 양천구 전역이 에너지 저소비 도시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