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있는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상태바
숨어있는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 장문호 기자
  • 승인 2021.09.0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 기간’ 운영…오는 9월 30일까지
- 환급통지서 받은 경우 온라인, 전화, 문자로 환급 신청 가능
- 소멸시효 5년 안에 청구해야, 환급 관련 보이스피싱 주의 당부

광진구가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지방세 미환급금’을 구민에게 신속히 돌려주기 위해 이달 말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 연납 후 폐차나 소유권 이전, 지방소득세의 국세 경정에 따른 세액 변경, 납세자 착오로 인한 이중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구는 환급금이 발생하면 대상자에게 매달 정기적으로 환급통지서를 발송해 왔으나, 8월 말 기준으로 4,872건, 총 2억 4천만 원의 미환급금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에 구는 환급대상자 전원에게 일괄적으로 통지서를 발송, 적극적으로 환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환급통지서를 받은 구민은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 ‘광진구지방세환급’을 비롯해 ▲서울시 ETAX ▲스마트폰의 STAX▲위택스 ▲정부24 등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담당자 전화번호(450-7435)로 유선 신청 또는 전용 번호(455-8100)로 문자 신청도 가능하다.

환급계좌 사전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환급 신청 없이 등록한 계좌로 자동 환급받을 수 있으며, 환급금 수령 대신 기부를 선택할 수도 있다. 기부금은 광진복지재단을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의 복지향상에 쓰이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일제정리 기간을 악용해 전자금융사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납세자들은 현금입출금기(ATM)을 통한 보이스피싱 등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