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동 현대코아 "울타리 철거, 있을 수 없다"
상태바
청량리동 현대코아 "울타리 철거, 있을 수 없다"
  • 동대문신문
  • 승인 2021.12.02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가게, 철제 울타리 경계선 밖 0.4m 남겨두고 영업 중
청량리동 현대코아 앞에 조성된 거리가게 판매대가 울타리 밖 틈을 두고 영업을 하고 있는 모습.
청량리동 현대코아 앞에 조성된 거리가게 판매대가 울타리 밖 틈을 두고 영업을 하고 있는 모습.

청량리동 현대코아 측이 사유지에 설치한 철제 울타리 때문에 동대문구가 조성한 거리가게(노점)가 울타리와 거리가게 사이가 사람 1명도 지나가기도 힘든 약 40의 공간만을 두고 영업을 하고 있다.

앞서 현대코아 측은 구가 현대코아 앞 보도에 거리가게를 조성한다는 계획에 현대코아 측이 울타리를 설치해 거리가게 판매대 설치를 원천 차단했다. 현대코아 측이 설치한 울타리는 사유지에 설치해 철거가 불가능하다. 이에 구는 거리가게 조성을 위해 버스정류장 앞 차선을 줄여가며 무리하게 울타리 밖 보도를 늘렸으며, 늘어난 보도에 거리가게 8곳을 조성했다. 이후 이곳 거리가게는 지난 1010일부터 영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현대코아 앞 거리가게는 현대코아 측이 설치한 울타리가 있는 가운데도 약 30~50공간을 두며 불편한 가운데도 활발하게 영업 중이다.

거리가게 한 상인은 "울타리가 없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울타리가 가까이 있어서 울타리 밖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현대코아 측이 울타리 위로 그림판을 설치할까 걱정된다. 그럼 우린 벽보고 장사해야 한다"고 걱정했다.

더불어 현대코아 측은 "우리 상가 소유자들은 노점상 때문에 25년 동안 10원도 못 벌었다. 지금 청량리 일대가 크게 변하고 인구도 늘어날텐데 가장 먼저 시작한 현대코아만 노점 때문에 발전을 못하고 있다. 울타리는 현대코아 앞을 지나다닐 수 있게 만든 최소한의 통로이다. 이제 이 울타리는 700여 명의 구분소유자들의 동의를 받아야 철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철거가 불가능하다. 다만 그림까지 설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아무리 울타리 안 보도가 사유지이지만 버스를 타러 오는 시민들과 거리를 지나는 시민들을 위해 구에서 보도블록이라도 정비해 주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어 현대코아 측은 "더 이상 노점에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한다. 우리는 현대코아 앞이 노점을 위한 공간이 아닌 현대코아를 찾는 시민들과 경기도로 가기 위해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을 위한 공간이길 바란다. 스마트 버스정류장을 건설해 주면 자연스럽게 우리도 울타리를 철거할 것"이라며 "수 십 년간 노점 때문에 피해를 입은 우리 건물을 위해 이번 기회에 거리가게 조성을 재검토해 달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구는 현대코아 앞 거리가게 판매대 영업을 지난 1018일부터 공식적으로 허가했다.

구는 거리가게 주요 허가 조건은 1년마다 규정을 준수하면 계속 재갱신하되 무조건 10년은 철거를 하지 않는 조건이다. 또한 거리가게 판매대는 허가 받은 1인만 가능하며, 1인이 사망하거나 고령 및 기타사유로 판매대를 반납하면 거리가게 철거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승계는 배우자만 가능하지만, 배우자가 승계하지 않고 자녀가 승계할 경우 승계 받는 자녀가 중위소득 50% 이하일 경우 가능하다.

이러한 허가 조건을 바탕으로 한시적이라는 동대문구 거리가게가 언제쯤 철거될 수 있을지 해석해 보자면 앞으로 10년은 거리가게를 철거하지 않고 기약없이 더 영업을 할 수 있게 되며, 이번 거리가게 허가를 받은 이들이 사망하거나 특별한 이유가 없지 않는 한 계속 영업을 할 수 있다. 또한 거리가게가 보통 배우자와 함께 운영하는 특성상 허가를 받은 1인이 사망하면 특별한 직업이 없는 자녀는 당연하게 거리가게 판매대를 대를 이어 승계 받을 수 있어 사실상 동대문구 거리가게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질 것이라는 희망은 없다.

한편 구의 거리가게 허가 소식에 많은 구민들은 대체로 반대의 입장이다. 한 구민은 "생계를 위해 거리가게로 나온 이들에게 자립을 위해 한시적인 허가는 이해하겠지만, 과연 이들이 임대료와 세금을 내며 노점보다 더 좋지 않는 상가에 입점해 영업하려 하겠냐?""요즘 같은 불경기에 대다수의 상인들은 상가에서 나와 버스정류장과 가까운 노점 장사를 더 원한다. 거리가게 허가는 선량하게 장사하는 이들을 오히려 역차별하는 행위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