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처음 타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탄 사람은 없다![아이편한택시]인기 고공행진~
상태바
노원구, 처음 타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탄 사람은 없다![아이편한택시]인기 고공행진~
  • 노원신문 백광현 기자
  • 승인 2021.12.20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이편한택시 높은 인기로 사업 1개월 만에 서비스 확대...
-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를 통한 고용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 꼼꼼한 방역으로 코로나19 걱정 낮추고, 도어서비스 등으로 안심맞춤 서비스 제공
아이편한택시
아이편한택시

서울 노원구가 임산부 및 영유아의 병원 방문을 돕는 <아이편한택시>가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8월부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구축을 위해 아이편한택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임산부와 영유아, 난임부부 등이 예방접종 및 검진 등을 위해 병의원 및 보건소 방문 시 무료 전용차량을 제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운영 약 1개월 만에 129명이 이용, 운행횟수가 228회가 넘어서는 큰 호응을 얻자, 구는 지난 9월부터 차량(2대->5대), 운전기사(4명-> 10명), 일일 운행횟수(16회->30회) 등 확대했다.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해 11월 말까지 464명이 넘어서고, 운행 건수도 949건을 넘어섰다.

구는 단기간에 <아이편한택시>가 이처럼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낸 비결로 ▲카시트, 핸드폰 충전기 등 맞춤형 서비스 환경 구축 ▲지역 어르신들로 구성된 전담 기사들의 높은 사명감과 서비스 정신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심할 수 있는 꼼꼼한 방역 등을 꼽았다.

카시트, 핸드폰 충전기 갖추고 유모차 운반 등 도어서비스도...

기저귀, 분유 등 챙겨야 할 짐을 가지고 아이까지 챙겨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다. 대안으로 택시를 이용하지만 택시는 카시트가 갖춰지지 않아 보호자가 느끼는 불안감이 크다.

자동차 충돌 시 보호자가 안전벨트를 하고 있더라도 충격으로 아이가 앞으로 튕겨져 나가면서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아이편한택시는 뒷좌석에 영유아전용 카시트를 설치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용택시는 소형SUV차량으로 짐과 유모차 등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다.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짐 운반을 비롯한 도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핸드폰 충전기도 종류별로 비치해 서비스의 질을 높였다.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를 통해 전담기사 선발...높은 서비스 질 비결

아이편한택시는 지역 내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담기사 선발 및 운영이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전담기사들이 지역주민으로 구성되다 보니 이웃주민이란 생각에 이용자들에 대한 친밀감이 훨씬 크고, 지리에도 더 밝다. 또한, 주식회사를 통해 공개선발 된 만큼 단순 근로 제공이 아니라 하나의 직업으로서 생각해 사명감도 높다.

이용객들은 “조심스럽게 운전하고, 친절하다”라며 기사들에 대해 99%이상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꼼꼼한 방역... 면역력 약한 아이들 걱정 덜었어요

코로나19 상황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보호자들은 아이편한택시의 꼼꼼한 방역 서비스에 만족을 표했다. 전용차량은 운전석 비말 차단막 설치뿐 아니라 손소독제, 비상용 마스크 비치는 물론 매 운행 시마다 내부 소독을 실시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이편한택시는 노원구에 주민등록을 둔 임산부 및 24개월 이하 영유아 양육 가정, 난임부부 등이 이용할 수 있다. 인접 구 포함 8km이내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9:00~17:30분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성가족과(02-2116-3722)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