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20억원 확보
상태바
양천구,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20억원 확보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2.02.1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기술 통해 양천구 학원가 교통·안전문제 개선 솔루션 구축
                                    양천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인포그래픽
                                    양천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인포그래픽

 

양천구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에 서울시에서는 유일하게 최종 선정돼 국비 2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스마트 기술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그간 다양한 주민체감형 스마트 사업을 추진해온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민관 거버넌스 구축 등을 통해 교통·안전 분야에 대한 스마트 솔루션 모델을 제시한 결과, 이번 공모사업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구는 국비 20억을 지원받아 총 40억 원 규모로 1년간 관내 학원가의 교통·안전환경 개선을 위한 솔루션 구축을 추진한다.

양천구가 구축할 스마트 솔루션은 크게 5가지로 학원차량 공유, 스마트 주정차 관리, 공공·민간 주차장 스마트 공유, 자전거 지킴이, 보행자·자전거 횡단 안전이다.

먼저, 학원차량 공유 솔루션은 학원밀집 지역 내 학원차량을 공유, 운행데이터를 통한 최적의 노선 설계로 학부모의 차량운행을 감소하고 학원차량 정류장을 조성해 안전한 탑승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주정차 관리 솔루션은 불법 주정차 차량의 번호를 인식해 문자와 LED 전광판을 통해 경고하고, 인근 공유주차장 정보를 제공하여 이동주차를 유도한다.

부족한 주차공간은 공공·민간주차장 스마트 공유 솔루션을 통해 공영주차장과 민간주차장을 연계, 대상지 내 주차용량을 늘릴 계획이다.

자전거 지킴이 솔루션은 센서에 기반한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해 도난을 방지하는 스마트 자전거 안심존을 구축, 자전거의 안전한 운행 및 관리를 지원한다.

보행자·자전거 횡단안전 솔루션은 차량과 보행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차량의 교통위반을 예방하고, 보행자와 자전거의 안전한 횡단을 지원한다.

구는 협력 거버넌스 운영 강화, 사업별 관계 기관·부서 협의 등을 통해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 시민 중심 스마트 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이번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스마트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도시 양천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