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공원 로드맵 완성
상태바
양천구,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공원 로드맵 완성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2.03.2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도 신재생 에너지로…탄소 중립 및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 

 

새뚝어린이공원에 설치된 태양광 공원등
새뚝어린이공원에 설치된 태양광 공원등

 

 


양천구가 전국 최초로 ‘제로에너지공원 전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 지구적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중립 도시 전환이 시대적인 추세지만 공원 내 에너지 소비패턴은 여전히 화석연료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양천구는 지난해 7월부터 ‘제로에너지공원 전환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 관내 공원 전기사용량 분석, 에너지 절감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방안을 연구한 끝에 이번에 전국 최초로 에너지 자립 로드맵을 최종 완성했다.

구는 2050년까지 10년 단위로 3단계에 걸쳐 관내 공원 165곳과 안양천 등에 총 42억2천만 원을 투입한다. 공원 내 노후 전력시설을 교체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시설도 설치한다. 공원 지하부지에서 생산된 연료전지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구는 이를 통해 현재 공원 전체 연간소비량의 0.07%(전체 1,764,270KWh 중 1,366KWh)인 에너지 자립률을 100%까지 끌어올려 공원 내 화석연료 에너지사용량 1,764,270kWh(2018년 기준)을 전부 감축함으로써 투입 예산보다 12억 원 많은 54억2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본 사업이 완료될 경우 연간 810kg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돼 탄소 중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는 향후 지역 내 사회복지·체육문화·교육 시설 등으로 사업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전국 최초 제로에너지공원 전환사업에 만족하지 않고, 탄소절감 계획을 다양한 도시 공간으로 확대해 탄소 중립도시의 모범이자 지속 가능한 정원도시 양천구가 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