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안전은 내 손으로 지킨다
상태바
우리 동네 안전은 내 손으로 지킨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지역의 위험요소를 발굴·개선하기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 모집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민들로 구성, 안전한 건강도시 종로 구현
안전사각지대 및 위험요소 발굴, 계절별·시기별 선제적 재난 안전 활동 추진, 재난안전 관련 지역불편사항 등 의견 수렴 등 업무 수행
년 2회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 단원 대상으로 전문역량 강화 교육 실시

우리동네 안전감시단 제2기 위촉식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지역 곳곳의 위험요소를 발굴·개선하기 위해 주민으로 구성된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을 오는 5월 19일(금)까지 모집한다.

이를 위해 구는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민들로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지역 구석구석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 관이 찾아내지 못한 위험요소를 발굴하는데 적격이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직접 우리 동네 안전 위해 요소를 발굴·개선함으로써 관과 민이 힘을 합쳐 안전한 건강도시 종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 구의 의도다.

‘우리동네 안전감시단’의 주요 활동 내용은 ▲생활주변 안전사각지대 및 위험요소 발굴 및 개선방안 제시 ▲계절별·시기별 선제적 재난 안전 활동 추진 ▲재난안전 관련 지역불편사항 의견 수렴 및 아이디어 제안 등이다.

특히 ▲개학기에는 등교하는 아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는 학교 주변 시설물점검 ▲해빙기에는 축대, 도로사면 등 겨우내 얼었던 시설들이 녹으면서 생길 위험 요소 발굴 ▲여름철에는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물놀이 시설 점검 ▲겨울철에는 폭설에 대비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계절별·시기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업무를 수행한다.

구는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의 활동을 통해 발굴된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보수하는 등 신속한 조치를 통해 안전사고의 위험을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매월 정기적으로 간담회와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활동내용을 공유하고, 년 2회 안전감시단의 역할 및 임무, 재난안전 관련 일반 지식, 재난안전 유형별 위해요소 식별 및 대처 요령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전문역량 강화 교육도 실시한다.

모집 인원은 총 41명으로 활동기간은 위촉일로부터 1년이다. 재난·안전 분야 기관 퇴직자, 자격증 소지자, 전문교육 수료자는 우대하며, 종로구 홈페이지(www.jongno.go.kr)로 접속해 지원하면 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이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에게 신뢰받는 안전한 건강도시 종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