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대책반 가동·선제대응…“지역사회 확산 차단”
상태바
원숭이두창 대책반 가동·선제대응…“지역사회 확산 차단”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2.06.29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 원숭이두창 대책반 상황실 
동작구 원숭이두창 대책반 상황실 

방역반장·총괄팀장·역학조사 등 총 10명 구성…접수·발생보고·격리이송·치료 등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6월 24일부터 ‘원숭이두창 대책반’을 구성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지난 6월 22일 국내에서 원숭이두창 첫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 시·도 및 발생 시·도 내 모든 시·군·구 내 지역방역대책반을 설치·운영해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구는 보건소장을 방역반장, 감염병대응팀장을 총괄팀장으로 지정하고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총 10명으로 구성했다. 대책반은 동작구보건소(장승배기로10길 42) 내 코로나19 상황실에서 휴일 없이 오전 9시~오후 6시 운영한다.
주요 업무는 △의심사례 신고 시 접수부터 발생보고, 격리이송, 검사의뢰 등이고 △확진확자 발생 시 격리입원치료 안내 및 이송조치 등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위기 상황 시 구민의 안전과 환자의 치료를 빠르게 돕기 위해 질병관리청, 서울시 감염병관리과,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도 유지한다.
구는 지역 내 의심사례 신고가 들어오면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내 ‘감염병웹보고’를 통해 발생보고를 하고 대면 또는 유선으로 개별사례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의사환자의 병상배정요청, 이송, 검사의뢰, 검체운송 및 접수 등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해 조치토록 한다.
향후 확진자 및 접촉자 관리, 치료를 위해 국가 지정입원치료병상을 활용해 모니터링, 격리입원 등 치료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유희남 보건기획과장은 “원숭이두창은 코로나19에 비해 전파력은 높지 않으나 국내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만큼 지역사회로 확산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혹시 두통, 발열, 수포성 발진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보건소나 1339로 신고,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