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양천의 명문 예술고교를 가다
상태바
강서·양천의 명문 예술고교를 가다
  • 강서양천신문 강인희 기자
  • 승인 2017.05.1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 내발산동 ‘덕원예술고등학교’

73.3%의 높은 대학진학률을 보이면서, 서울 소재 고등학교 중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명문 예술고등학교. 강서·양천지역 내 유일한 예술고로, 1977년 설립 이후 명문 예술고다운 전통을 계속 이어오고 있는 덕원예술고등학교(교장 변동호, 이하 덕원예고)는 무용·음악·미술 등 3개의 전공 분야로 나눠 각 전공 특성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학기마다 전공별로 학부모 수업 참관의 기회를 부여해 학생들의 변화·발전하는 모습을 학부모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호응도가 높다. 또한 교사·학부모·학생의 수시 면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학 및 진로상담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무용과…소수정예 수업, 해외연수로 견문↑

덕원예고의 무용과는 1학급 총 40명의 학생으로 구성돼 있다. 음악과와 미술과의 학급이 2학급인 것을 감안한다면 비교적 적은 숫자인 셈. 그러나 규모가 작은 만큼 학생들에게 능력별 맞춤형 지도수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용이라는 전공 특성상 이론보다는 실기 비중이 높아 소수 인원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무용과에서는 전공실기 및 무용의 이해, 무용감상과 비평 등 전문 교육교과 과정이 운영된다. 전공실기는 무용 전공과 부전공으로 나뉜다. 무용전공은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용 부전공은 전공 이외의 다른 두 전공 부분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특히 전공과 부전공 수업은 전공별로 분반하여 소그룹 심화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소수 정예반을 구성하여 개별적인 심화지도를 실시해, 매년 100%에 가까운 대학 진학률을 자랑하고 있다.

무용과 학생들이 최고의 실력을 나타내는 비결은 소수정예 수업뿐만 아니라 해외연수를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다는 데 있다.

덕원예술고 변동호 교장은 “방학이 되면 무용과 학생들이 무용의 본 고장인 러시아로 직접 해외연수를 떠난다”며 “러시아발레단과 함께 합숙하며 발레에 대한 전문적인 시야를 넓히고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미술과…학생 선호 전공 1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문 인재육성

미술과는 덕원예고 예비입학생들이 선호하는 전공 교과 1위로 꼽힌다.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이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뒷받침하고, 이를 증명하듯 대학 진학률에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보통 덕원예술고 미술과는 학년별 특징을 고려하여 전공 순화 과정(1학년)과 전공심화과정(2·3학년)을 두어 각 실기별로 소수의 인원(최대 13명 기준)을 배치, 보다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실기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학년 때 실시되는 전공 순화 과정은 ‘전공 로테이션’ 수업으로 다양한 전공교과(10가지)를 개설해 학생 스스로 체험하고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장래의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묵화, 화조화, 유화, 기초조소 등과 같이 전통적인 표현 방법뿐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과 같은 첨단 매체를 통한 표현기법까지 시도하여 전통과 현대를 접목시킨 새로운 표현의 장을 열고, 학생의 장래에 대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에서는 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등 4개의 전공교과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스스로 전공을 선택함과 동시에 실기 강사들의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실기지도를 받게 된다.

미술과 학생을 위한 세부적이고 체계적인 전문교육과정이 설계되어 있는 만큼, 학생들이 좀 더 뛰어난 실력을 배양할 수 있게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3개년 간의 개인별 실기능력 향상과정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매 학기 수업 및 실기 평가회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정을 본인은 물론 학부모도 잘 이해할 수 있게 ‘공개설명회’를 갖는다. 특히 공개 수업 전후의 진학 설명회 및 진로 상담 시간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는 지속적인 소통의 기회를 갖는다.

또한 야외 스케치 전시회, 전공 순환 발표회 등 다양한 교육활동도 진행하며, 미술의 고장인 프랑스 파리로 떠나는 해외연수의 기회를 통해 전문적인 실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보다 넓은 시야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과…문헌수업·해외 명문학교와의 교류

덕원예고 음악과의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실기, 전문교과, 전공심화교육 등 세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음악과의 모든 전공 레슨은 교내 실기연습실과 실기지도실에서 이뤄진다. 외부 레슨으로 인한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활동과 연계성이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전문교과에서는 합창·합주가 이루어진다. 관현악 전공 학생들은 오케스트라 수업, 성악·피아노·작곡 전공 학생들은 합창 수업을 하게 되는데, 오케스트라와 합창이 한데 어우러져 한 무대를 만들면서 음악적 조화는 물론 상호협력적인 공동 학습의 의미도 배우게 된다.

전공심화교육에서는 ‘문헌’ 수업을 진행한다. 실기 위주의 전공 수업을 보강하기 위한 특색 교육과정으로서 덕원예고의 우수한 교육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전공에 따라 피아노 문헌, 컴퓨터 음악, 성악 문헌, 현악 앙상블·관악 앙상블, 작곡·성악·피아노 공개 레슨 등 6개 분야로 개설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음악과 학생들은 작품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다각도로 배움으로써 자신이 연주하고 작곡하는 곡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주요 교육활동으로는 마스터클래스, 공개수업, 정기연주회, 사제음악회 등이 있다.

덕원예고 음악과는 미국 템플대학교 음악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적인 문화 교류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2016년 7월 미국 내 음악대학 랭킹 11위인 템플대학교와 자매결연을 체결함으로써, 교내 실기오디션을 통해 템플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7학년도 고3학생 14명이 템플대학교 입학자격이 주어지는 오디션에 참가해, 피아노·작곡·관타악 전공 등 6명이 합격해 입학을 앞두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한일문화교류를 통해 일본의 고등학생들과 홈스테이를 통한 직접적 교류를 맺고 있으며, 해외 유명 음악 캠프에 참가해 음악적 기량을 높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미니인터뷰] 덕원예술고등학교 변동호 교장

학생들의 재능 향상에 많은 관심과 지원 필요

“베토벤과 모차르트 같은 위인이 나오기까지 개인의 능력과 노력은 정말 중요하죠. 하지만 이들도 귀족들의 적극적인 경제적 후원이 없었으면 역사적인 음악가가 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덕원예고 변동호 교장은 유능한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예술고에도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했다. 평생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교직생활을 걸어온 변동호 교장. 그는 실력이 출중한 학생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가 어느 때보다도 가슴이 아팠단다.

이어 그는 “부영그룹이 덕원예고를 새로 인수하면서 장학금에 대한 사업이 많이 확충되었지만, 학생들을 위한 지원은 한계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 지원을 통해 실력 있는 학생들이 서로 공정하게 경쟁해 최고의 실력을 발휘했으면 좋겠다. 이로 인해 훌륭한 예술가가 우리 지역에서도 많이 배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