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문헌일 구로구청장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
상태바
‘취임 100일’ 문헌일 구로구청장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09.30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중호우 피해 수습․복구 총력 지원, 저소득층 재난지원금 지급 등 10대 주요성과
문헌일 구청장
문헌일 구청장

문헌일 구청장이 오는 108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지난 71일 민선8기 구로구청장으로 취임한 문 구청장은 지난 100일은 전반적인 업무 파악과 주요 현안 및 사업을 점검하고 구로구의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취임 후 100일 동안의 주요 성과로는 민선8기 슬로건 확정 6대 분야, 23개 과제, 75개 단위 공약사업 확정 추경 예산 편성 16개 동 방문 실시 집중호우 피해 수습복구 총력지원 태풍 힌남노대비 재난취약지역 안전 점검 저소득층 재난지원금 지원 추석명절 전통시장 및 사회복지시설 위문 직원과의 소통수평적 조직문화 강화 등을 꼽았다.

 

먼저 구정 철학과 핵심 가치 구현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따뜻한 동행, 변화하는 구로로 설정하고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6대 분야, 23개 과제, 75개 단위사업을 확정했다.

 

소상공인 지원과 재난 예방을 위해 532억원 규모의 첫 추경 예산을 편성했고, 내년 1월에는 과감한 조직개편을 통해 본격적인 구정 운영에 돌입한다. 행정기관, 전문가, 주민이 참여하는 재개발 재건축사업 추진지원단을 설치해 노후·불량주택을 단기간 내 신규주택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불필요한 의전을 축소하고 직원과의 소통을 늘려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의 업무 추진도 빛났다.

 

집중호우 피해 현장을 여러 차례 방문해 피해 주민들을 위로하는 동시에 이들의 고충을 듣고 차수판 운영관리 방안 개선 빗물펌프장 안내전광판 설치 추진 수해 이재민 긴급 임시사용 주택 제공 풍수해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별보증 및 긴급복구비 지원 등 침수피해 복구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태풍 힌남노북상에는 예정된 일정을 변경하며 재난취약지역 안전 점검에 나섰다.

 

지난달 21일을 끝으로 약 3주간의 16개 동 방문도 마쳤다. “주민에게 최대한 진솔하게 다가가겠다라는 취지로 주민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듣고 문 구청장이 직접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동 방문에서 접수된 120여 건의 건의사항은 검토 후 구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누구나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로형 따뜻한 동행도 시작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와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인당 2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했고, 추석명절에는 전통시장과 사회복지시설을 찾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구로G페스티벌도 성공적으로 치렀다.

 

문 구청장은 취임 100일 기념 별도의 기념행사를 생략하고 105일 지역언론과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문헌일 구로구청장은 전략 수립 및 체제 정비 등 민선8기 구정 운영을 위한 만반의 채비를 갖췄으니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며, “주민들이 원하는 재개발재건축 문제를 해결하고 G밸리를 중심으로 첨단산업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첫날의 각오로 주민들과 함께 하루하루 구로구의 새로운 변화를 이뤄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