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기 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지방 4대 협의체장 신년 간담회 “서울은 중앙이자 지방, 함께 지방시대 열겠다!”
상태바
김현기 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지방 4대 협의체장 신년 간담회 “서울은 중앙이자 지방, 함께 지방시대 열겠다!”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1.09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금) 경북도청에서 지방자치 4대 협의체장 신년 간담회 가져
- 1분기 개최 예정인 대통령 주재 제3차 중앙지방협력회의 안건 등 주요 현안 논의
- 김 회장, “서울은 수도로 중앙의 위치지만 엄연히 지방으로 지방시대 정책 적극 협력”
지방 4대 협의체 신년간담회 사진
지방 4대 협의체 신년간담회 사진

김현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1.6.(금) 경북도청에서 지방자치 4대 협의체장 신년 간담회를 갖고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중앙의 위치지만, 지방자치로 보면 엄연히 지방으로서 중앙정부의 지방시대 정책에 서울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날 지방자치 4대 협의체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정기적인 모임도 제안했다.

신년 간담회에는 이철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경상북도지사), 조재구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대구 남구청장), 최봉환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부산 금정구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지난해 10월 울산시청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지방 4대 협의체가 ‘중앙지방협력회의 지방지원단’을 꾸려 지방 안건 발굴과 조정 역할을 맡는 운영 방안 개정안이 의결됐다.

이날 4대 협의체 대표자들은 지방지원단은 중앙과 지방뿐만 아니라 지방과 지방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안건 발굴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아울러 올해 1분기 개최 예정인 대통령 주재 제3차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요 안건과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각 단체 간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약속했다.

김현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은 “지역균형발전, 지방자치 실현은 우리 모두가 상생하기 위한 필수 과제”라며, “지방자치의 양대 축인 지방의회가 생활밀착형 정치를 실현하고, 주민 기대에 부응하는 선순환 지방자치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