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시각장애인 안마 서비스 사업’ 확대
상태바
양천구, ‘시각장애인 안마 서비스 사업’ 확대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3.01.1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인에게는 일자리 마련, 이용자에게는 건강 지원

월 1만6800원, 회당 60분씩 월 4회 일년간 서비스 이용

양천구가 시각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노인성 질환자와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시각장애인 안마 서비스’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앞서 구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이용 대상자 165명을 모집했다. ‘시각장애인 안마 서비스’는 일반사업장 등에 취업이 곤란한 시각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정책으로 전신안마, 마시지, 지압, 운동요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용자 중심의 복지사업이다. 

월 1만6800원의 본인부담금만 내면 회당 60분씩 월 4회, 총 12개월간 안마를 받을 수 있다. 이용 대상은 노인성 질환자와 지체·뇌병변 장애인 등이다. 올해 구는 사업을 확대해 작년보다 35명 늘어난 165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중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질환이 있는 만 60세 이상인 자 ▲국가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이등급판정을 받은 자 중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질환이 있는 환자(연령 무관) ▲지체 및 뇌병변 등록 장애인(연령 무관) 가운데 신청을 받았다. 선정 우선순위는 1순위 희귀난치병질환자, 2순위 장애의 정도가 심한 지체, 뇌병변 장애인, 3순위 고령자 순이다. 구는 소득 및 연령 기준을 확인해 우선순위에 따라 165명을 선발, 이달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취업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어르신과 장애인에게는 건강에 좋은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복지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2018년도부터 지금까지 노인성 질환자와 장애인 등 650명이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를 받았으며, 월평균 110명이 이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