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 서울시의원, 독립운동 기념사업과 지자체의 역할 토론회 성료!
상태바
정준호 서울시의원, 독립운동 기념사업과 지자체의 역할 토론회 성료!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1.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립운동사 고찰 및 자자체 역할 강화를 통한 독립운동 기념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 열어
정준호 의원, 토론회 사진
정준호 의원, 토론회 사진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의 주관으로 지난 18일(수) 서울특별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독립운동 기념사업과 지자체의 역할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준호 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서울특별시의회 김현기 의장, 강병원 국회의원의 축사와 함께 서울시의원 및 다양한 분야의 주체와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립운동 기념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은 ‘독립운동 기념사업에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시민단체의 역할 강화’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발제를 통해 정부차원의 독립운동 기념사업은 ‘독립유공자 포상’이나 ‘기념일 행사’로 명맥을 잇고 있지만, 우리의 일상에서 참여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체험할 수 있는 기념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시민단체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박경목 관장은 한국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유적지인 서대문형무소의 현황 및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가능성을 설명하며 조례를 통해 항일독립운동 유적발굴 및 기념사업을 지원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근현대사기념관 장원석 학예실장은 헌법 전문에 규정된 사항으로 국가적 책무임에도 독립운동 기념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법령의 미비함을 지적하며 법령 정비 후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오마이뉴스 김종훈 기자는 국내·외 독립운동 사적지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좋은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는 독립운동사가 우리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방학진 국장은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독립운동 기념사업회의 실태와 문제점을 지적하며,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여러 독립운동 기념사업들의 구심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례에 근거한 기념사업 위원회 등을 만들어 의미있는 사업 발굴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좌장을 맡은 한상권 교수는 독립운동 기념사업이 우리들의 생활 속에 파고들어가야 함을 강조하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기념사업이 단절되지 않아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정준호 의원은 “선조들의 피와 땀으로 조국의 광복을 이뤄낸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것은 국가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면서 “논의된 고견들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학계, 시민 등과 긴밀히 소통하며 독립운동 정신이 후대에 올바르게 계승될 수 있도록 독립운동 기념사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