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신월1·3동 모아타운 개발 속도 낸다
상태바
양천구, 신월1·3동 모아타운 개발 속도 낸다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3.01.3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계획 수립용역 본격 착수…연내 승인·고시 계획

양천구가 지난해 6월 서울시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대상지 공모에서 선정된 신월1동 102번지 일대 및 신월3동 173번지 일대 지역에 대한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용역에 본격 착수하고, 노후 저층주거지 정비에 관한 청사진을 마련한다.

모아타운 사업은 신축·노후주택이 혼재돼 있어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저층 주거지에 대한 새로운 정비 방식이다. 10만㎡ 미만 저층 주거지 내 소규모주택정비지역을 블록 단위로 모아 대단지 아파트처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무분별한 개발사업 추진으로 인한 ‘나홀로 아파트’ 양산을 방지하고, 양질의 주택을 공급함과 동시에 공원, 주차장 등 생활SOC 시설 확충을 통해 주거의 질을 대폭 향상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구는 지난 11일(신월3동)과 20일(신월1동)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모아타운의 규모와 정비 방향, 대상지 현황 분석, 추진 전략(마스터플랜) 등에 대한 사항을 심층 논의했다.

고령인구 비중이 높은 신월1·3동은 노후, 저층 주거밀집구역으로 주차장 등 기반 시설이 부족하며, 보행 및 도로 환경도 전반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적정 규모의 개발단위 설정, 밀도 계획 및 기반시설 계획, 커뮤니티 가로 조성, 생활SOC 확충의 4가지 추진 전략을 토대로 각 지역 생활권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관리계획이 연내 수립될 수 있도록 빠르게 추진할 방침이다.

구는 올해 상반기 내로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을 수립하고, 하반기에 주민 의견 청취, 서울시 통합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모아타운 관리계획이 승인·고시될 수 있도록 속도전에 돌입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