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지친 눈, 눈의 피로
상태바
하루 종일 지친 눈, 눈의 피로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3.02.2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연 한의원 한방상식

옛말에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다.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떨어지면 일상생활이 아주 불편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피로한 눈을 지키는 건강법에 대해 알아보자.

 

 

눈의 피로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질병에 의한 병적인 눈의 피로, 직장인이나 수험생처럼 공부나 과중한 업무로 발생하는 생리적인 눈의 피로, 그리고 노년에 많이 나타나는 자연적인 노화에 의한 눈의 피로로 나눌 수 있다. 현대인의 눈의 피로는 대개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⑴ 눈 지압법

① 손바닥을 비벼서 열을 낸 다음,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눈을 20초 정도 눌러주고, 10초 정도 쉬고, 5~10회 반복한다.

② 두 번째 손가락으로 눈 주위 경혈을 원을 그리듯 지압한다. 눈썹머리 찬죽→눈썹중간 어요(魚腰)→눈꼬리에서 1㎝ 떨어진 태양(太陽)→눈동자 아래 승읍(承泣) 순서로 5~10회 반복해서 지압해주면, 눈이 맑고 시원해진다. 

 

⑵ 안구 운동법

① 눈을 꼭 감은 채로 셋까지 숫자를 센다.

② 눈을 최대한 크게 뜨고 3초간 유지한 후 눈을 감는다.

③ 눈을 떠서 오른쪽을 보고 3초간 유지한 후 눈을 감는다.

④ ③과 같은 요령으로 오른쪽→왼쪽, 위쪽→아래쪽, 오른쪽 위→왼쪽 아래, 왼쪽 위→오른쪽 아래 순서로 시행한다.

⑤ 눈동자를 시계 방향으로 세 번, 반시계 방향으로 세 번 돌린다.

⑥ 두 번째 손가락을 눈 앞 10㎝ 거리에 두고, 창밖의 아주 먼 거리에 있는 한 물체를 정한 뒤, 손가락과 먼 거리의 물체를 다섯 번 정도 번갈아 본다. 

 

 

 

① 당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당근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 허약하고 무기력하고, 위장과 간장이 약해서 식욕이 없고, 면역력이나 저항력이 떨어져서 잔병치레를 많이 할 때도 좋다.

 

② 전복

전복은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과 간에 좋은 식품인데, 한방에서는 전복의 껍데기를 ‘석결명’이라고 해서 눈을 맑고 시원하게 해주고 충혈을 없애는 약재로 많이 써왔다. 따라서 전복을 죽이나 회로 먹어도 좋고, 전복 껍질을 따로 끓여서 그 물을 마셔도 좋다. 죽을 끓일 때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 늙은 호박, 시금치, 당근을 같이 넣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③ 동물의 간

육류의 간은 사람의 간장을 보강하면서 눈에 좋은 비타민 A가 가장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눈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이 눈이 쉽게 충혈되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육류 중에서도 돼지·소·닭의 간이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맛도 담백하여 먹기에도 좋다.

 

 

 

① 결명자차

눈에 좋은 차는 결명자차가 으뜸이다. 밝음을 결정해 준다고 하여 ‘결명자(決明子)’다.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머리로 열이 오르는 상초열(上焦熱)을 내려주고, 간장의 열로 눈이 충혈되었을 때 열을 식혀서 충혈을 가라앉히고 눈을 맑게 한다. 

 

② 구기자차

구기자는 하늘이 내려준 보배다. 옛날부터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각로(却老)’라고도 부른다. 중국 음식에는 구기자가 들어간 것이 많다. 구기자는 간의 기능을 강화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③ 국화차

국화는 머리 위로 떠오르는 열기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서 눈이 충혈되었을 때나 머리가 아프고 어지럼증이 있을 때 좋은 묘약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