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
상태바
전국 최초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3.1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가정, 기기 대여해 맞춤형 재활운동 제공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전국 최초로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 운영을 시작해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로봇재활서비스는 장애인 가정에 2개월 간 로봇재활기기를 대여해 맞춤형 상하지 재활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로봇재활기기를 활용할 경우 근력강화는 물론 마비로 인해 구축이 있는 경우 관절가동범위를 늘려주고 구축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구는 지역주민에게 더 폭넓은 재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전국 최초로 로봇재활기기를 가정에 대여하는 사업을 도입했다. 29일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가정대여)를 시작했으며,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뜨거운 반응이 있었다고 전했다.

구 보건소는 대상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재활인력을 각 가정으로 직접 파견해 사용 방법을 교육하고 재활 운동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상자들의 재활 의지 향상을 위해 국내 최초로 원격상담을 도입했다. 매주 진행되는 원격상담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화상통화기능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조언·상담하는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샌드박스(비대면 재활훈련 및 상담 서비스) 승인받았다.

현재 5명의 장애인이 찾아가는 로봇재활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구는 20명의 대기자를 비롯해 더 많은 장애인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의료서비스가 발달하면서 건강증진을 위한 기기도 계속 개발되고 있는데, 이렇게 새로운 기기를 활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건강 격차를 줄이고자 한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재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 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확대해 앞으로 더 많은 장애인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