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되새길 아주 특별한 서당
상태바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되새길 아주 특별한 서당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7.2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서당교실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경험하다」 참가자 모집 중

총 3일간의 과정으로 무계원에서 8월에 두 차례 수업 예정
모집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 어린이들
▲붓글씨도 배우고 ▲국궁 ▲바둑 ▲고서화 등 전통 예술도 체험해 볼 기회
종로구민 30% 할인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경험하다」 포스터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한옥에서의 색다른 전통체험을 하고, 훈장 선생님께 전통가치인 충․효․예를 배울 무계원 서당교실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경험하다」를 운영, 참여자를 접수 받고 있다.

서당교실은 총 3일간의 과정으로 두 차례 이뤄진다. 1차는 오는 8월 9일(수)부터 11일(금)까지, 2차는 8월 16일(수)부터 18일(금)까지다. 1차 및 2차 수업 모두 오전 9시 30분에 시작해 오후 12시에 끝난다. 장소는 관내 부암동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창의문로5가길 2)이다.

모집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 어린이들이며, 현재 차수별로 25명을 선착순 접수 받고 있다. 무계원(☎02-379-7131~2)또는 종로문화재단(☎02-6203-1162)으로 전화하거나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www.jfac.or.kr)를 방문해 지원 가능하다.

참가비는 8만원으로 종로구민은 30% 할인받을 수 있다.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경험하다」라는 프로그램의 이름은 서당교실 수업 장소인 무계원에서 나왔다. 무계원은 세종의 셋째아들인 안평대군이 꿈에서 본 복숭아 꽃 핀 낙원과 그 풍경이 비슷해 화가 안견에게 ‘몽유도원도’를 그리게 했다는 곳이다. 당시 안평대군이 같은 장소에 지었던 정자 ‘무계정사’의 이름을 따 현재의 이름을 얻게 됐다.

수업은 ▲예절수업과 ▲체험교육으로 나뉜다. 예절수업에서는 충․효․예의 뜻과 함께 공수법, 배례법* 등을 배운다. 훈장 선생님과 함께 붓글씨를 써보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배례법: 절하는 예법)

체험교육은 좀 더 풍부하다. 국궁을 직접 만들어 쏘아보기, 고서화 채색법 배우기, 바둑 규칙과 명칭 배우기, 어변성룡도* 평부채 만들기 등 아이들의 창의력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기회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어변성룡도: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는 등용문의 고사를 담은 그림.)

김영종 구청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잊혀 가는 우리네 전통가치를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접할 기회가 없어 안타까웠다”면서 “이번 서당교실 프로그램인 「안평대군의 호연지기를 경험하다」를 통해 충․효․예의 아름다움을 종로구 초등학생들이 마음 깊이 새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