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선고 앞둔 김태우 강서구청장, 주민 2만여명 ‘무죄 탄원서’ 제출
상태바
대법 선고 앞둔 김태우 강서구청장, 주민 2만여명 ‘무죄 탄원서’ 제출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5.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구청장은 ‘공익신고자’, 구정 안정 위해 파기 환송 해야” 주장

대법 상고심 선고를 일주일 앞두고 있는 김태우 강서구청장의 무죄를 주장하는 주민들이 11일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죄 탄원 서명 명부를 법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김태우 구청장은 강서구민이 직접 선택한 구청장이고, 지난 몇 개월 동안 안정적으로 구정을 수행해 왔다면서 “(김 구청장에게)당선 무효형이 선고된다면 강서구는 오는 10월 보궐선거를 통해 새로운 구청장을 선출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막대한 선거비용이 쓰여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구청장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 등 전 정권 청와대 특감반원 당시 수집한 권력형 비위 의혹 30여 건을 세상에 알려 권력의 부정과 부당에 맞섰다면서 김 구청장의 내부 고발이 아니었다면 이러한 비위들은 영구 은폐됐을 것이며, 국민권익위원회도 20192월 그를 공익신고자로 인정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 구청장은 이미 재판 중이었지만, 하위직 검찰 공무원으로서 청와대와 권력에 용기 있게 맞서 공익 제보와 양심 선언을 통해 투명 행정과 공정사회 실현에 기여한 점에서 구청장으로 인정받았다면서 향후 보궐선거 실시 여부를 떠나, 거대 권력에 용기 있게 맞선 공익제보자를 사법부가 유죄로 판결한다면 앞으로 권력 내부의 각종 비위나 비리는 세상에 알려질 수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그간 자발적으로 서명을 받은 21천여 명의 무죄 탄원서 명부를 대법원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