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회용기 음식 배달지역 5개 자치구 추가…제로식당 확대 지속
상태바
서울시, 다회용기 음식 배달지역 5개 자치구 추가…제로식당 확대 지속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6.0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8일 동작‧송파‧성동, 29일 용산․마포구 서비스 개시… 총 10개 자치구에서 이용 가능
- 주 1회 무작위 검사 실시, 민간 기준보다 4배 엄격한 수치 적용 등 위생 관리 강화
- 참여 배달앱에서 3~5천원 할인 혜택 이벤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 1천원 중복 지급
배달앱상 표출 화면
배달앱상 표출 화면

서울시는 이달 중 5개 자치구에서 배달 음식 주문 시 다회용기에 담아주는 ‘제로식당’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8일(목)부터 동작‧송파‧성동구에서, 29일(목)부터는 용산‧마포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배달앱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강남, 서초, 관악, 광진, 서대문구에 다회용기 주문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땡겨요 3개 배달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주문 시 카테고리에서 다회용기 주문을 선택하거나, 배너 클릭 또는 검색창에 '다회용기' 검색을 통해 다회용기 사용 음식점을 확인할 수 있다.

주문한 음식은 다회용기와 가방에 담겨 배달되며, 식사 후에는 사용한 그릇을 가방에 담아 집 앞에 놓고 가방에 부착된 큐알(QR)코드를 찍어 반납 신청을 하면 된다. 이용에 따른 별도 보증금이나 추가 비용은 없다.

반납한 다회용기는 ‘애벌세척→불림→고온세척→헹굼→건조→살균소독→검사’ 7단계의 위생적인 세척 과정을 거쳐 식당으로 다시 공급된다. 시는 올해는 무작위로 유기물 오염도(ATP) 위생검사를 주 1회 실시하고, 민간 대비 4배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는 등 시민이 안심하고 다회용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위생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예정이다.

민간 소독업체 기준인 200RLU 보다 4배 더 강화된 50RLU을 기준으로 용기 청결을 유지한다.

※ RLU(Relative Light Unit) : 오염도를 나타내는 단위. 물체에 묻은 유기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한 것으로, 청결할수록 수치가 낮게 나타난다.

제로식당에 참여하는 3개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땡겨요)은 서비스 확대를 기념해 전 지역 다회용기 이용자를 상대로 할인, 상품권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의민족 : 1회 주문시 3,000원 할인쿠폰 (월1회 한정)

요 기 요 : 2회 주문시 5,000원 상품권 제공 (월1회 한정)

○ 땡 겨 요 : 1회 주문시 3,000원 할인쿠폰 제공(1인 1매)

또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가입한 소비자는 다회용기로 주문 시 1천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회원 가입 시 등록한 휴대전화 번호로 주문실적이 확인되며, 지급된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누리집(https://www.cpoint.or.kr/netzero)에서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사업 결과에 따라 배달 음식 비율이 가장 높은 한식(52%)을 중심으로 양식(10%), 분식(8%), 샐러드(7%) 등 다양한 음식점을 모집했다. 1회용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인 족발·보쌈에서부터, 순대국, 해장국, 냉면, 삼계탕, 일식 등 다양한 메뉴에서 다회용기를 적용했다.

다회용기로 음식을 주문한 시민들은 “이용이 편리하고 용기가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친환경적 활동에 동참하는 느낌이 들어 자주 이용한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철웅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지난해 사무실과 1인 가구가 밀집된 5개 자치구에 다회용기 음식 배달 서비스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세척 인프라가 우수하고 배달음식 수요가 많은 10개 자치구로 범위를 넓힌다”라며 “다회용 배달용기를 사용하는 친환경 소비문화가 확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