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십리 뉴타운 내 중학교 신설 청신호
상태바
왕십리 뉴타운 내 중학교 신설 청신호
  • 성동신문
  • 승인 2016.11.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연 교육감, 뉴타운 내 중학교 필요성 인정. 전면 재검토 하기로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 김 기 대 (더불어민주당, 성동구 제3선거구)

왕십리 뉴타운 내 중학교 설립에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지난 25일 개최된 제27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소속 김기대 의원(성동3, 더불어민주당)은 왕십리 뉴타운 주변 고등학교 밀집현상과 왕십리 뉴타운 거주 중학생의 통학시간, 학생 유발율 등을 조희연 교육감에게 제시하며 중학교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을 보면 중학생의 적정 통학시간은 30분 정도인데, 이 지역 중학생들은 평균적으로 30분이 넘는 통학시간을 소요한다며, 그간 교육청에서 제출한 자료는 지도에 나온대로 대중교통의 이용시간만을 표기한 부실자료였다”고 지적하고 교육청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또한 학교의 신설소요가 없다는 교육청의 답변자료 역시 사실과 동떨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김의원이 제시한 왕십리 뉴타운 구역별 중학교 대기 연령 분석표 분석결과에 따르면, 하위 그룹(초4→만4세)으로 갈수록 연령대별 인원수가 증가하고 이를 근거로 ‘학생 유발율*’을 계산해보면 해가 갈수록 비율은 증가하고 7개년도 평균 유발율은 9%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유발율(Student Generation Rates: SGR) : 신도시 및 주택개발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대당 평균학생수 비율로서, 학교설립 기획단계에서 사업지내 필요 학교수와 교원수를 산출하는 결정적인 요소임.

이에 대해 서울시 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전국적으로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일부 지역은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왕십리 뉴타운도 이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또한 뉴타운 인근 중학교 설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왕십리 뉴타운 근처에 고등학교가 3개나 있어 고등학교 과밀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중학교 설립에 대해 통합 학교 · 병설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급 변경까지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전면 재검토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종근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교육장 역시 교육감 의견에 적극 동의한다고 말하면서 중학교 설립 사안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관련 공문을 만들어 교육청에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