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는 집값. 처방은 없는가? ”
상태바
“튀는 집값. 처방은 없는가? ”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01.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주 의원 (자유한국당, 강남 제3선거구)
이석주 의원 (자유한국당, 강남 제3선거구)

꿈과 희망을 품고 무술년 새해가 힘차게 밝아왔다.

새 정책에 대한 기대 또한 크며, 이제 곧 세계인의 은빛축제 평창올림픽이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하고 있다.

그러나 벽두부터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서울과 수도권 집값 “대폭 상승” 이란 암울한 뉴스가 전해오며 과거불패를 조롱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버블이란 용어를 쓰지 못하는 실정이다.

2%대 저성장 터널 속 경제를 감안 “소폭상승” 이란 전문가들의 작년 집값 전망을 비웃었고, 속절없는 가격은 계속 오르고만 있으니 버블 우려와 물가상승 및 의욕 저하 등 사회문제마저 심히 걱정된다.

우선 전국 및 서울 집값이나 전세가를 과거 시대적 경제요인과 시계별 흐름을 통해 조명해보면서 큰 틀의 해법을 찾아보자.

먼저 10년 주기설로 수출 및 경제성장으로 1978년까지 오르던 가격은 1988올림픽과 신도시 건설로 평정됐고, 그 후 재상승 여세는 1998 외환위기로 잠재웠다.

그 후 2000년 초 규제완화와 강남권 재건축 규제정책은 다시 큰 폭 상승을 초례했지만 2008 금융위기로 모두 진정되었다고 보겠다.

최근) 2016~2017년 큰 폭 상승을 잡으려는 작년 8.2 고강도 대책에도 세제와 교육, 재건축특수와 풍부한 자금 호재가 서울을 중심으로 크게 요동치고 있다.

주택가격이나 전세가 결정은 주택이 지닌 많은 특성변수관계인 내재가치이론과 수요공급에 따른 시장경제로 형성되지만, 요즈음은 무리한 정책개입과 시장을 무시한 실책들이 가격형성의 더 큰 영향 요소들임이 뚜렷하게 반증되고 있다.

실례로 다주택자 중과세정책은 비인기 매도지역은 내리지만 특정 인기지역은 연속 오르고 있다. 또한 특목고를 일반고화 한다면 대입의 피나는 경쟁은 사설학원 특수로 몰려 주변 집값은 크게 오를 것이다.

그리고 강남권 재건축 사업진행규제는 조합설립이 늦어져 오히려 주택 매매가능 결과로 투기수요와 함께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다.

작년 8.2 부동산 초강력 규제대책에도 서울과 수도권 집값은 전망을 크게 뒤엎고 있는데도 정책은 왜 헛바퀴만 돌며 원인을 정말 모르는 건지 심히 답답하다.

결국, 재건축 이득을 환수하고 세금 중과하며 규제한다고 가격문제가 종결되는가? 환수하고 세금 오른 만큼 규제정도에 따라 특정지역은 계속 오르게 된다는 사실. 바로 이것이 시장이다.

그럼 튀는 집값을 잡는 특단의 대책과 처방은 무엇인가?

세제동결 · 시장중심 · 공급확대 · 재건축 속행 등의 미움 가득한 용어들이지만 사랑으로 감싸주는 정책적 지혜가 요구되며 이 길만이 특효처방임을 재강조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